독일 전역서 또 수십만명 反극우 시위…인파 몰려 조기해산도

입력 2024-01-22 04:34  

독일 전역서 또 수십만명 反극우 시위…인파 몰려 조기해산도
주최측 "사흘간 140만명 이상 참가"…대통령 등 시위 지지 메시지


(런던=연합뉴스) 최윤정 특파원 = 독일 전역에서 연일 대규모 인파가 극우 세력의 반(反)이민 논의에 항의하며 거리로 나왔다.
21일(현지시간) AFP·블룸버그·AP통신 등에 따르면 이날 독일 곳곳에서 수십만명이 극우 정당 '독일을 위한 대안'(AfD)에 반대하는 시위에 참석했다.
전날도 약 25만명이 시위했다.
주최 측은 금요일인 지난 19일부터 사흘간 전국 약 100개 도시에서 140만명 이상이 시위에 참여했다고 주장했다.
이날 뮌헨에서 열린 시위에는 경찰 추산 10만명, 주최 측 추산 25만명 이상이 참석했다.
뮌헨에선 예상 인원의 4배가 나타나서 결국 주최 측이 안전 우려 때문에 조기 해산해야 했다.
수도 베를린의 의회 건물 앞에서도 경찰 추산 최대 10만명이 모여서 '나치 퇴출'을 외치고 유럽연합(EU) 깃발 등을 흔들었다.
이번 주말 시위는 주요 도시뿐 아니라 전국 소도시 수십 곳에서도 개최됐다는 점이 특히 주목할만하다고 AP통신은 전했다.

반극우 시위가 시작된 것은 지난 10일 탐사매체 코렉티브 보도로 AfD 당원들이 극단주의자들과 함께 이주민 수백만 명을 독일에서 추방하는 방안을 논의한 사실이 알려지면서부터다.
보도에 따르면 작년 11월 포츠담의 한 호텔에서 이주민 추방을 논의하는 모임이 있었는데, 여기에 알리스 바이델 AfD 공동대표의 고문이자 연방 하원의원을 지낸 롤란트 하르트비히, 현직 하원의원 게리트 후이 등 AfD 소속 정치인 4명이 참석했다.
반EU를 내걸고 2013년 창당한 AfD는 최근 독일에 급속도로 퍼진 반이민 정서를 타고 지지율이 급상승했다.
독일 정·재계 인사들은 시위 지지 메시지를 내고 있다.
프랑크-발터 슈타인마이어 독일 대통령은 이날 영상 메시지에서 시위 참가자들에게 감사를 표하면서 "혐오와 우익 극단주의에 맞서 일어섰고, 적들로부터 우리 공화국과 헌법을 수호한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올라프 숄츠 총리는 "이민자들을 쫓아내려는 계획은 우리 민주주의와 우리 모두를 향한 공격"이라며 "화합, 관용, 민주 독일을 위해 모두 일어서자"고 말했다.
조 케저 전 지멘스 CEO는 로이터통신에 "우리 민주주의가 정말 걱정된다"며 재계 지도자들이 공개적으로 AfD 반대 입장을 밝힐 것을 주문했다.
merciel@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