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벌써 부통령 띄우기…"깜짝 놀랄 인물은 아냐"

입력 2024-01-22 11:45  

트럼프, 벌써 부통령 띄우기…"깜짝 놀랄 인물은 아냐"
러닝메이트 후보들 경쟁 점화…트럼프 지지 위해 경선 현장 줄방문


(서울=연합뉴스) 조성흠 기자 = 미국 공화당 대선 후보 경선에서 초반 기세를 잡은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대선 러닝메이트이자 부통령 후보로 선택할 인물에 대해 "놀랄 만한 인물은 아니다"라고 힌트를 제시했다.
21일(현지시간) 미 정치전문매체 더힐에 따르면 트럼프 전 대통령은 뉴햄프셔주 프라이머리(예비경선)를 앞둔 지난 20일 폭스뉴스 인터뷰에서 부통령 후보 지명에 대한 질문에 "내가 좋아하는 사람은 매우 좋은 사람이고 상당히 표준적인 인물"이라며 "사람들이 깜짝 놀랄 것 같지는 않다. 그 사람이 될 가능성이 25%라고 말하겠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그것(부통령 후보 지명)이 놀랍게도 선거나 예비선거 모두에서 큰 영향이 없었다. 실제로 큰 영향을 미친 적이 없었다'며 "향후 두 달 내에 뭔가를 결정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 서두를 이유가 없다"고 설명했다.
지난 19일 경선에서 중도 하차하고 자신을 지지한 팀 스콧 상원의원의 지명 가능성에 대해선 "그는 훌륭한 사람"이라면서도 그와 같은 사우스캐롤라이나주 출신 정치인 여럿을 언급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아시다시피 스콧이 날 지지했고, 이는 하나의 예"라며 경쟁 후보인 니키 헤일리 전 유엔 대사처럼 린지 그레이엄 상원의원도 사우스캐롤라이나주 출신이라고 언급하고 "우리는 그를 좋아하게 됐다"고 말했다.
또한 헤일리 전 대사가 주지사일 때 부지사였던 헨리 맥매스터 사우스캐롤라이나 주지사가 자신을 지지한 것에 대해 "매우 어려운 일"이라고 평가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앞서 이달 초 아이오와주에서 가진 폭스뉴스와의 타운홀 행사에선 자신과 경쟁한 인물의 발탁 가능성도 시사했다.
당시 그는 "크리스 크리스티(전 뉴저지 주지사)를 더 좋아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크리스티 전 주지사는 2020년 트럼프 전 대통령의 재선 실패 후 그에게 등을 돌린 측근 출신으로 이번 공화당 경선에서도 반(反)트럼프 캠페인을 펼치다 하차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의 측근 그룹에서는 엘리즈 스테파닉 하원의원, 크리스티 노엄 사우스다코타 주지사 등 여성 정치인을 러닝메이트로 지명하라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러닝메이트 쟁탈전이 뜨거워지고 있다고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는 전했다.
스테파닉 의원, J.D.밴스 상원의원, 카리 레이크 상원의원 후보, 사라 허커비 샌더스 아칸소주 주지사, 노엄 주지사, 벤 카슨 전 주택도시개발부 장관 등 부통령 후보 물망에 오른 인사들은 트럼프 전 대통령 지지를 위해 아이오와주와 뉴햄프셔주 경선 현장을 찾았다.
더그 버검 노스다코타 주지사와 사업가 출신 비벡 라마스와미, 스콧 의원 등 경선 후보였던 이들도 사퇴 후 트럼프와 함께 무대에 올랐다.
트럼프 전 대통령의 측근 그룹 일각에서는 후보를 염두에 두고 있다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입장과 달리 실제로는 공식 심사 절차가 시작되지 않았다는 분석도 나온다. 이들은 또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자신 대신 과도하게 관심을 끌려고 하는 이들을 싫어하는 동시에, 자신에 대한 충성을 가장 중시한다고 전했다.
관련 질문에 대한 폴리티코의 질문에 트럼프 캠프는 논평을 거부했다.
jos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