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심위, MBC '바이든, 날리면' 정부 1심 승소에 심의키로

입력 2024-01-22 15:57  

방심위, MBC '바이든, 날리면' 정부 1심 승소에 심의키로
신임 2인 포함 여권 6인으로 전체회의…'주진우 라이브' 등 법정제재



(서울=연합뉴스) 이정현 기자 =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2022년 윤석열 대통령의 미국 방문 당시 불거진 MBC의 '자막 논란' 보도 심의에 나선다.
최근 1심에서 법원은 윤 대통령의 발언이 음성 감정에서도 확인되지 않을 정도로 명확하지 않아 MBC의 보도가 허위라며 외교부의 손을 들어줬다.
방심위는 22일 전체회의를 열고 판결이 날 때까지 보류해온 해당 안건을 오는 30일 방송심의소위원회에서 바로 심의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심의는 MBC의 원 보도를 포함해 타 방송사의 인용 또는 관련 보도들에 대해서까지 이뤄질 예정이다.
윤 대통령은 2022년 9월 미국 뉴욕 방문 시 "국회에서 이 XX들이 승인 안 00O 0OOO 쪽팔려서 어떡하나"라고 발언했고, 이 모습이 방송 카메라에 담겼다.
MBC는 이를 보도하며 '국회' 앞에 '(미국)' 자막을, '안 00O 0000' 부분을 '안 해주면 바이든은'이라고 자막을 달았는데, 대통령실은 '안 해주고 날리면은'이라고 말한 것이고 미 의회가 아닌 우리 국회를 언급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외교부는 재작년 12월 MBC를 상대로 정정보도를 청구하는 소송을 냈다.
한편, 이날 회의에는 이날 새롭게 위촉된 문재완·이종옥 위원도 합류했다.
현재 7명 중 유일한 야권 추천 위원인 윤성옥 위원은 회의 불참을 선언해 이날 회의에는 여권 추천 6명만 참석했다.
위원들은 역술인 천공의 대통령 관저 선정 개입 의혹에 대해 대담하면서 편향적으로 방송했다는 민원이 제기된 KBS 1AM '주진우 라이브'(폐지)에 대해서는 법정제재인 '주의'를 결정했다.
애플리케이션 '스페이스 클라우드'와 'LG슈케어' 등을 과도하게 노출한 엠넷 '스트릿 우먼 파이터 2'와, 과거에도 동일한 구성과 가격으로 판매한 적이 있으면서 처음인 것처럼 광고한 KT알파쇼핑 '동국제약 마데카크림' 에 대해서도 '주의'를 의결했다.
방심위 결정은 '문제없음', 행정지도 단계인 '의견제시'와 '권고', 법정 제재인 '주의', '경고', '프로그램 정정·수정·중지나 관계자 징계', '과징금'으로 구분된다. 법정 제재부터는 방송사 재허가·재승인 시 감점 사유로 적용돼 중징계로 인식된다.
이 밖에 상임위원 연봉을 정부 및 공공기관에 공통으로 적용되는 2023년도 인건비 처우 개선분(2.5% 인상)을 반영하는 안도 의결했다.

lis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