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지방정부, 올해 성장률 목표 5∼6% 제시…경제회복 자신감

입력 2024-01-24 12:29  

中지방정부, 올해 성장률 목표 5∼6% 제시…경제회복 자신감
광둥성 5%·장쑤성 5% 이상 제시…시장은 4%대 전망 '회의적 시선'



(베이징=연합뉴스) 한종구 특파원 = 중국 지방정부들이 연례 최대 정치행사인 양회(兩會·전국인민대표대회와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를 앞두고 잇달아 5∼6%의 올해 경제성장률 목표치를 제시했다.
경제 회복을 확신하고 있다는 신호로 해석되지만, 시장은 회의적인 시선을 보내고 있다.
24일 연합뉴스가 중국 31개 성·시·자치구의 올해 업무보고를 확인한 결과 이날까지 최소 22개 지방정부가 올해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목표치를 발표했다.
지방정부들은 매년 1∼2월 열리는 지방 양회에서 한 해 경제성장률 목표를 내놓는데, 이는 중앙 정부가 발표하는 경제성장률 목표치를 설정하는 토대가 된다.
각 지방정부가 발표한 경제성장률 목표치를 보면 티베트와 하이난이 각각 8%로 가장 높은 목표치를 제시했다.
하이난의 경우 해외여행 제한에 따른 면세점 특수 등을 기반으로 지난해 9.2%의 성장률을 달성했다.
이어 충칭, 쓰촨, 간쑤, 닝샤, 안후이, 지린 등 6개 지방은 예상 목표를 6% 안팎으로 설정했다.
중국 최대 경제 지역으로 꼽히는 광둥, 장쑤, 산둥, 저장은 목표치를 5∼5.5%로 잡았다.
이밖에 베이징과 상하이는 5% 안팎으로 목표치를 설정했다.
중국증권보는 "많은 지방이 경제 성장률 목표를 5∼6%로 설정한 가운데 '5'가 핵심 숫자가 됐다"고 해석했다.
이에 따라 중국은 3월 양회에서 지난해에 이어 5%대 성장률 목표를 제시할 것으로 예상된다.
위드 코로나 원년인 지난해 경제 성장률 5.2%로 목표(5% 안팎)를 달성했다는 자신감을 과시하며 올해도 성장을 이어가겠다는 의지의 표명이다.
리창 총리는 전날 베이징에서 기업인과 과학인 등을 만난 자리에서 "앞길에 각종 어려움과 도전이 있겠지만, 유리한 조건이 불리한 요인보다 강하다"며 경제 성장에 대한 자신감을 피력했다.
그러나 시장의 시각은 다르다.
당국이 각종 경기 부양책을 쏟아내면서 일부 긍정적인 신호도 나타나고 있지만, 내수 위축 속에 부동산 침체가 계속되는 가운데 디플레이션(deflation·경기 침체 속 물가 하락) 우려가 고조되는 등 경제회복 동력이 약해지는 징후도 감지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코로나19의 영향으로 3% 성장에 그쳤던 2022년의 기저효과를 감안하면 지난해 성적표가 다소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는 평가도 적지 않다.
국제통화기금, 경제협력개발기구, 세계은행 등 국제기구들은 올해 중국의 경제 성장률을 4.4∼4.7%대로 전망했다.
또 중국 경제 매체 제일재경 산하 제일재경연구원이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과 해외 경제 전문가들이 예측한 경제 성장률 평균치는 4.88%였다.
jkh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