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파 '비자금' 간부들에 의원 사퇴·탈당 요구…불응시 징계"

입력 2024-01-25 09:06  

"아베파 '비자금' 간부들에 의원 사퇴·탈당 요구…불응시 징계"
요미우리 "부정적 여론·당내 비판 고려"…비자금 연루 상임위원장도 교체 검토



(도쿄=연합뉴스) 박상현 특파원 = 일본 집권 자민당 집행부가 '비자금 스캔들'로 검찰 수사를 받고도 기소되지 않은 최대 파벌 '아베파' 간부들을 상대로 탈당과 의원직 사퇴를 요구했다고 요미우리신문이 25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자민당은 이들이 비자금 조성 사건과 관련해 경위와 관여 여부 등을 충분히 설명하지 않았고 정치적 책임도 지지 않은 데 대한 부정적 여론과 당내 비판을 고려해 탈당 요구 등 강력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자민당은 파벌 좌장이었던 시오노야 류 전 문부과학상과 사무총장을 지낸 마쓰노 히로카즈 전 관방장관 등 아베파 간부들이 요구에 응하지 않을 경우 엄중한 징계를 가하는 것도 검토하고 있다.
자민당 당규에 따른 징계로는 직무 정지, 탈당 권고, 제명 등이 있다.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도 "아베파 간부들의 탈당론이 부상하고 있다"며 "이들이 처분받지 않고 당에 머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목소리가 확산하고 있다"고 전했다.
기시다 후미오 총리는 지난 23일 자민당 '정치쇄신본부' 회의 이후 아베파 간부들의 처분에 관한 기자 질문에 "관계자에게 명확한 설명 책임을 다하게 한 뒤에 당으로서도 대응을 생각하겠다"고 언급한 바 있다.
아베파는 정치자금 모금 행사(파티)를 주최하면서 '파티권'을 할당량 이상 판 소속 의원들에게 초과분의 돈을 다시 넘겨줬으며, 이를 계파 정치자금 수지 보고서는 물론 개별 의원의 장부에 기재하지 않고 비자금화했다는 혐의를 받았다.
도쿄지검 특수부는 파티권 판매 미기재액이 많은 아베파 국회의원 3명을 기소했으나, 아베파 간부들은 회계 책임자와 공모했다는 사실을 입증하기 어렵다고 판단해 입건하지 않았다.
아울러 자민당은 야당 측 요구에 응해 국회 상임위원회 위원장 중 비자금 스캔들에 연루된 의원들을 교체하는 방안도 조율 중이라고 아사히신문이 전했다.
이와 관련해 아베파 소속인 스에마쓰 신스케 의원은 전날 참의원(상원) 예산위원장직을 사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자민당은 이날 정치개혁 관련 논의 결과를 담은 정치쇄신본부 중간 정리안을 확정할 계획이다.
정리안에는 파벌을 자금 모집과 인사 추천 기능이 없는 '정책집단'으로 존속시키는 것을 용인한다는 내용이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비자금 스캔들 이후 자민당 파벌 6개 중 3개는 해산을 선언했고, 가장 규모가 작은 파벌인 '모리야마파'도 해산 방침을 굳혔다고 요미우리는 전했다.
나머지 2개 파벌인 '아소파'와 '모테기파'는 정책집단 형태로 유지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
psh59@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