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내일 정기국회 개원…자민당 정치자금 문제 '최대 쟁점'

입력 2024-01-25 15:52  

일본 내일 정기국회 개원…자민당 정치자금 문제 '최대 쟁점'
총리 시정연설은 30일로 연기…외교연설 '독도=일본땅' 망언 반복 우려

(도쿄=연합뉴스) 경수현 특파원 = 집권 자민당의 정치자금 문제가 쟁점으로 다뤄질 일본 정기국회가 26일 개원한다.
일반적으로 개원 첫날 진행하는 총리 시정방침 연설은 올해 정치 개혁 문제의 집중 심의를 주장한 야당의 요구를 자민당이 받아들이면서 이달 30일로 미뤄졌다.


6월 23일까지 150일간 진행될 올 정기국회의 최대 쟁점으로는 도쿄지검 특수부의 수사를 받은 자민당 내 파벌의 정치자금 문제와 재발 방지를 위한 정치개혁안이 될 것으로 일본 언론들은 전하고 있다.
여기에 새해 첫날 혼슈 중부 이시카와현에서 발생한 노토(能登)반도 강진에 대한 정부 대응 실태와 피난민 지원책 등도 주요 쟁점으로 거론된다.
기시다 후미오 총리도 30일 시정방침 연설에서 자민당 파벌의 정치자금 문제로 불신을 초래한 점을 사과하고 '노토 부흥 본부'를 설치해 재해 지역 복구에 임할 것이라는 의지를 전달할 것으로 보인다.
NHK와 교도통신은 이런 내용이 연설 초안에 들어있다고 25일 보도했다.
또 일정을 조율 중인 미국 국빈 방문을 통해 미국과의 외교 강화와 경제 안보 협력 확대를 도모한다는 내용도 이 초안에 포함됐다.
일본 총리는 매년 정기국회 때 시정방침 연설을 통해 외교를 비롯한 당면 현안과 새해 국정 운영 방향을 제시한다.
기시다 총리는 2022년 연설에서는 "한국에 대해 우리나라(일본)의 일관된 입장에 근거해 적절한 대응을 강하게 요구하겠다"며 각을 세우는 듯한 메시지를 전했으나 작년에는 "긴밀히 의사소통해 나가겠다"고 한일관계 개선 의지를 밝혔다.
또 작년 10월 임시국회 연설에서는 양국 관계 개선 상황을 반영해 "윤석열 대통령과 개인적인 신뢰 관계를 지렛대로 폭넓은 협력을 심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올해 연설에서도 우호적인 양국 관계가 반영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번 정기국회 때도 독도가 일본 땅이라고 우기는 망언이 반복될 우려는 남아있다.
일본 정부는 총리의 시정방침 연설과 같은 날 진행되는 외무상의 연례 외교 연설에서 지난해 독도와 관련해 "역사적 사실에 비춰 봐도, 국제법상으로도 일본 고유의 영토"라며 10년째 억지 주장을 지속했다.
ev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