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연 "올해 한국 GDP 성장률 1.9%…부동산 PF 위험 우려"

입력 2024-01-25 16:40  

자본연 "올해 한국 GDP 성장률 1.9%…부동산 PF 위험 우려"
"H지수 ELS 발행 감소로 증권사 자금조달 위험↑…조달창구 다양화해야"


(서울=연합뉴스) 이민영 기자 = 자본시장연구원(이하 자본연)은 25일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부실 등으로 실물경제 둔화에 대한 우려가 산재한 가운데 올해 한국 실질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1.9%를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
신진영 자본연 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금투센터에서 개최한 '자본시장 전망과 주요 이슈' 세미나에서 "올해는 경제 회복 전망에도 불구하고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미·중 무역 분쟁 등이 경제 불확실성을 높일 것"이라고 밝혔다.
신 원장은 "특히 지난 2022년 하반기부터 불거진 국내 부동산 PF 부실은 건설 부문의 신용도 악화뿐 아니라 금융기관 건전성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짚었다.
백인석 자본연 거시금융실장은 주제 발표에서 "올해 정보기술(IT) 부문 수출 개선, 민간 소비 회복 등으로 한국 GDP 성장률은 1.9%를 나타낼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정부(2.2%)와 한국은행(2.1%)의 전망치보다 낮은 수치다. 국제통화기금(IMF)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도 각각 2.2%, 2.3%를 제시한 바 있다.
자본연은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의 경우 국제 원자재 가격 안정 등으로 하반기 들어 오름폭이 축소되면서 2.7% 수준으로 둔화할 것으로 봤다. 이에 따라 기준금리는 하반기 두 차례 인하돼 연말에는 3.0% 수준으로 내릴 것이라고 백 실장은 설명했다.
다만 그는 "부동산 PF 위험이 국내 경제의 핵심 위험 요인"이라며 "여전히 부동산 PF 수익성이 악화하고 공사가 지연되고 있는 만큼 건설업 경기가 위축돼 실물 경제가 악화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미국 경제의 경우 견조한 고용 여건을 바탕으로 연착륙하면서 1.6%의 GDP 성장률을 기록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주택시장 안정 등에 물가상승률(2.3%)이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목표치에 근접하면서 연준은 올해 기준금리를 100bp(1bp=0.01%포인트) 인하해 4.5% 수준으로 내릴 것이라고 전망했다.
백 실장은 "시장은 1분기부터 미국이 기준금리를 인하할 수 있다고 예상하나 경제지표에 의존적인 연준의 통화정책 운영 양상을 보면 다소 지연될 가능성이 있다"고 부연했다.
이효섭 자본연 금융산업실장은 "올해 PF 부실 우려로 증권업 자기자본이 작년 수준에서 정체하거나 소폭 감소할 것"이라며 "아울러 올해 홍콩 H지수 ELS(주가연계증권) 만기 도래로 약 4조∼6조원의 투자 손실이 예상되는 가운데 ELS 불완전판매 이슈로 은행 채널 등의 ELS 판매가 감소할 것으로 보여 증권사의 자금 조달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증권사는 부동산 PF 부실 대비 충당금 규모를 늘리고 PF 익스포저 비중을 축소해야 한다"며 "홍콩 H지수 ELS 판매 감소 대비 자금조달 창구를 ELB(주가연계파생결합사채), 발행어음 등으로 다양화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김재칠 자본연 펀드·연금실장은 "지난해 말 기준 미국과 유럽의 상업용 부동산 가격의 정점 대비 하락 폭은 각각 21%, 25%로, 고금리 상황 속 경기 둔화와 재택근무 등으로 해외 상업용 부동산 시장 침체가 당분간 이어질 수 있다"며 "선순위 대출로 인해 부동산 펀드 지분 투자자의 손실은 펀드에 편입된 부동산 가격 하락보다 클 것"이라고 설명했다.
mylux@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