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본부장 "北 핵·인권 포괄접근" 제안…국제사회 협력 약속

입력 2024-01-26 07:00  

한반도본부장 "北 핵·인권 포괄접근" 제안…국제사회 협력 약속



(제네바=연합뉴스) 안희 특파원 = 김건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25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에서 유엔 고위관계자, 회원국 대사들과 접촉하며 북한의 핵 개발과 인권 문제를 연계해 포괄적으로 접근할 것을 제의했다.
김 본부장은 이날 제네바 유엔 인권최고대표사무소(OHCHR) 청사에서 나다 알 나시프 OHCHR 부대표와 면담하고 경제·민생을 희생한 채 군비를 증강하고 남한 정보 차단 등을 위해 사회를 통제·억압하는 북한의 현황을 지적했다.
이어 북한의 핵무기와 미사일 고도화는 심각한 인권침해를 바탕으로 진행돼 온 만큼 '북핵'과 '북한 인권'은 포괄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올해로 한국 국민 3명이 북한에 억류된 지 3년째라고 전하면서 납북자·억류자·국군포로 문제에 대해 국제사회가 해결을 촉구하는 한편 탈북민 문제에 대한 관심을 환기하는 데도 OHCHR이 관심과 지지를 보내 달라고 요청했다.
알 나시프 부대표는 OHCHR이 강제실종 등 북한 인권 문제의 다양한 측면을 조명하기 위해 노력해왔다면서 북한 인권 문제의 공론화를 위해 폭넓은 나라와 지역 등을 대상으로 소통을 넓혀 갈 필요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김 본부장은 제네바에 주재하는 주요국 대사급 인사들과 회의를 열었다. 미국과 일본, 칠레, 캐나다, 코스타리카, 호주, 뉴질랜드 등 14개국이 참석했다.
김 본부장은 다음 달 제네바에서 열리는 유엔 인권이사회에서 북한 인권 문제에 관한 국제사회의 연대 필요성이 부각되도록 협조해 달라고 부탁했다.
국제사회가 단호하고 단합된 대북 메시지를 보내야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을 단념시키고 북한 인권 증진을 위한 행동 변화를 이끌 수 있다고 언급했다.
회의에 참석한 14개국 대사급 인사들은 제네바 군축회의 등을 통해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과 도발 행위를 규탄해 왔다면서 북한 인권 문제를 두고도 유엔 인권이사회 등을 활용해 개선을 촉구해 나갈 수 있도록 한국과 협력하겠다고 답했다.


prayerah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