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 강경' 트럼프 입김에…더 꼬인 우크라 지원 협상 방정식

입력 2024-01-26 11:42  

'이민 강경' 트럼프 입김에…더 꼬인 우크라 지원 협상 방정식
공화당 원내대표 "정치 상황 바뀌어…후보에 해 끼치고 싶지 않아"
"침략 차단" 트럼프 주문에 우크라 지원·국경 통제 연계 협상 위태


(서울=연합뉴스) 김연숙 기자 = 미국에서 우크라이나 지원 등을 패키지로 묶은 긴급 안보 예산 처리가 진통을 겪어온 가운데 공화당 대선 후보로 유력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이민 강경 입장이 또하나의 변수로 떠오른 모양새다.
일부 공화당 의원들이 대선을 앞둔 시점에서의 예산 합의에 난색을 표하고 있다. 협상에 참여 중인 미치 매코널 공화당 원내대표가 협상에 미치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영향에 대해 언급하면서 합의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25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 워싱턴포스트(WP) 등 미 언론에 따르면 매코널 원내대표는 전날 우크라이나 지원과 관련한 공화당 비공개회의에서 국경과 관련된 정치 상황이 바뀌었다며, 공화당 대선 후보들의 기회에 해를 끼치는 것은 무엇이든 하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이 발언은 인터넷 매체인 펀치볼 뉴스의 보도로 먼저 알려졌다. 이후 의회에서는 매코널 원내대표의 진의 해석을 두고 논란이 일었다.
그러자 매코널 원내대표는 다음날 또다른 비공개회의에서 그의 발언에 오해가 있었다고 해명했다고 WP는 전했다. 회의에 참석한 한 의원은 그가 "나는 개인적으로 우크라이나·이스라엘 재정 지원과 국경 문제 모두에 전적으로 몰두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그는 같은 날 기자들과 만나서도 협상 중단 여부에 대한 물음에 "결과를 내려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WSJ은 보도했다. 추가 지출 확대 법안에 대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반대가 해외 원조 패키지를 무산시킬 수 있느냐는 질문에는 "새로운 것은 아니다"라고 답했다.
바이든 행정부는 지난해 10월 우크라이나와 이스라엘 군사지원과 국경 관리 강화 등을 패키지로 묶은 1천50억달러(약 140조원) 규모의 추가 안보 예산을 의회에 요청했다. 이 중 600억달러(약 80조원)는 우크라이나 지원과 관련된 예산이다.
그러나 하원을 장악한 공화당의 반대로 예산안은 여전히 처리되지 못했다. 미국은 지난해 12월 27일 발표한 지원을 마지막으로 우크라이나에 무기와 장비 등을 더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이를 타개하고자 상원 민주당·공화당 지도부, 바이든 행정부 당국자들이 우크라이나 지원 예산과 공화당이 원하는 국경·이민 통제를 연계한 협상을 수주간 진행해왔다.

최근 공화당 대선 후보 경선에서 2연승하며 후보 자리를 공고히 한 트럼프 전 대통령은 공화당원들에게 이민 문제에 있어 '완전한 승리'가 아니라면 받아들이지 말라고 요구해왔다.
그는 이달 초에도 소셜미디어에서 "우리가 국경 협정을 체결해야 한다고 전혀 생각하지 않는다. 우리가 침략을 차단하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을 얻지 않는 한"이라고 주장했다.
매코널 원내대표는 애초 국경 정책과 우크라이나 지원 연계를 원하지는 않았으며, 당내 불만 속에서도 우크라이나 지원에 집중해왔다.
지난 23일에도 공화당 다른 지도부가 민주당에 국경정책 양보를 요구하자 그는 국경 안보에 집중하며 "기본적으로 세계는 전쟁 중"이라며 "나머지 추가 (지출 법안)을 놓치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나 24일 회의에서 '미국이 미국 국경을 보호하지 않으면서 다른 나라의 국경을 보호하는 데 돈을 쏟아부을 수는 없다'는 취지의 발언을 함으로써, 결국은 이 둘은 연계해야 한다는 공화당원들에게 고개를 숙였다고 WSJ은 풀이했다.
매코널 원내대표의 측근들은 해당 발언이 예산 협상에 의문을 제기하는 것이 아니라고 전했다. 오히려 국경 문제를 선거 이슈로 끌고 가길 원하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대선 후보 자리를 굳혀가는 상황에서 해당 임무의 어려운 정치적 현실을 인정한 것이라고 해석했다.

의원들 반응은 엇갈렸다.
존 코닌 상원의원은 "매코널 원내대표가 백기를 든 것은 전혀 아니다"라고 했다. 그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의견도 중요하지만, 우리는 해야 할 일이 있다"고 지적했다.
조시 홀리 상원의원은 매코널 원내대표의 어조가 크게 바뀌었다고 느꼈다며 "그가 (국경 법안에) 찬물을 끼얹는 것처럼 들렸다"고 전했다.
다만 어찌 됐든 합의가 임박했다는 징후 없이 예산 협상이 위태로운 상태라는 것만은 분명하다는 해석이 나온다.
우크라이나 지원과 국경·이민 합의는 이르면 내주 발표될 것으로 보인다. 협상에 참여하고 있는 민주당 크리스 머피 상원의원은 향후 며칠간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머피 의원은 "공화당 내 한 사람이 (법안을) 막을 수 있을 만큼 막강한 권한을 가진 세상에 살고 있는 것이 아니길 바란다"고 말했다.
nomad@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