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총리 "극우 정치인 끔찍하지만…공직 출마 제한은 안돼"

입력 2024-01-26 11:44  

독일 총리 "극우 정치인 끔찍하지만…공직 출마 제한은 안돼"
극우 정당 득세에 '정치권 퇴출' 청원 쇄도
숄츠 "극단주의, 민주적 절차로 막아야"…총리 퇴진론은 일축


(서울=연합뉴스) 임지우 기자 =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가 최근 극우 정당 '독일을 위한 대안'(AfD) 소속 정치인이 공직에 출마하지 못하게 피선거권을 박탈해달라는 요구에 극단주의자들은 민주적 절차를 통해 막아야 한다며 반대 의사를 밝혔다.
25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더 타임스에 따르면 숄츠 총리는 독일 주간 디차이트와 한 인터뷰에서 "(공직 출마 제한 요구는) 납득할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최근 독일에서는 반이민 정서를 타고 세력을 넓혀온 극우 정당 AfD를 규탄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지난 10일 AfD 당원들이 극단주의자들과 함께 이주민 수백만 명을 독일에서 추방하는 방안을 논의했다는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독일 시민들은 AfD의 극단주의가 민주주의를 위협하고 있다며 대규모 시위를 벌였다.
여기에 AfD의 퇴링겐주(州) 대표인 비외른 회케가 주 총리직에 오를 가능성도 커지자 회케가 공직에 출마할 수 없도록 그의 피선거권을 박탈해야 한다는 청원까지 제기됐다.
현재 160만여명이 서명한 이 청원에 대해 숄츠 총리는 이날 "회케는 정치적으로 끔찍하고, 지독한 시각을 가지고 있다"면서도 출마 제한은 "납득할 수 없다"고 선을 그었다.
앞서 숄츠 총리는 AfD의 이주민 추방 계획이 독일 민주주의에 대한 공격이라고 비판하며 반극우 시위에 대해서도 지지 의사를 밝혀왔다.
그는 "회케의 말은 독일의 가장 어두웠던 시기의 메아리처럼 들린다"며 "그렇기 때문에 그의 머릿속에서 자라나고 있는 대혼돈이 밖으로 나올 수 없도록 민주 시민으로서 함께 뭉쳐 대항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숄츠 총리는 이날 최근 연이은 파업과 시위로 초래된 국정 혼란에 대해서는 정부의 책임을 인정한다고 밝혔다.
그는 자신이 이끄는 신호등(사회민주당·빨강, 자유민주당·노랑, 녹색당·초록) 연립정부 정당들이 정책을 두고 자주 공개적으로 부딪히며 대중의 불안을 키웠다면서 "총리로서 정부에 대한 책임은 나에게 있다. 불행하게도 우리는 공개적인 긴 논쟁 없이 중요한 의사 결정을 내리는 데 너무 자주 실패해왔다"고 말했다.
최근 숄츠 총리의 지지율은 역대 최저 수준인 28%까지 떨어지면서 그에 대한 사퇴 압박도 커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그가 소속된 사회민주당 내부에서 숄츠 총리가 사임하고 보리스 피스토리우스 국방장관과 같이 더 인기 있는 정치인에게 자리를 넘기는 것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는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그러나 숄츠 총리는 이 같은 주장을 "꾸며낸 이야기"라고 일축하며 내년에 예정된 연방하원 선거 전까지는 물러날 생각이 없다고 강조했다.
wisefool@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