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서 의인 이수현 추도식…"한발씩 양보하면 한일 미래 밝아"

입력 2024-01-26 16:45  

도쿄서 의인 이수현 추도식…"한발씩 양보하면 한일 미래 밝아"
모친 신윤찬씨, 신오쿠보역 방문…주일대사 "고인 의로운 정신, 양국 나아갈 방향 이끌어"



(도쿄=연합뉴스) 박성진 특파원 = "앞으로 (한일 관계) 미래가 밝다고 생각합니다. 서로서로 한발씩 양보하면 그렇게 어렵지도 않을 수 있습니다."
선로에 떨어진 일본인을 구하려다 목숨을 잃은 의인 이수현(1974∼2001)씨 모친 신윤찬씨는 고인 23주기를 맞아 26일 도쿄 JR 신오쿠보역에서 열린 추도 행사에 참석한 뒤 기자들을 만나 "한일 간 미래는 현재를 살고 있는 사람들의 책임"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신씨는 코로나19 확산으로 한동안 일본을 찾지 못하다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 2년 연속 추도식에 참석했다.
그는 윤덕민 주일 한국대사를 비롯해 이씨의 이름을 딴 LSH아시아장학회, 신주쿠상인연합회 관계자들과 함께 신오쿠보역에 마련된 아들의 추모 동판 앞에 헌화했다.
이어 사고 현장인 2번 플랫폼으로 이동해 묵념하며 고인을 추도했다.



일본에서 어학연수 중이던 이씨는 2001년 1월 26일 신오쿠보역에서 선로에 떨어진 일본인을 구하려다 열차에 치여 숨졌다.
신씨는 "수현이 사고 이후 일본 외무성 산하 국제교류기금에 프로그램이 생겼는데 이 프로그램에 참석한 한국 학생들을 방금 만나고 왔다"면서 "수현이가 남긴 꿈나무 씨앗들이 잘 자라고 있다고 생각하니 너무 뿌듯했다"고 말했다.
추도 행사에 이어 신오쿠보역 인근 지역센터에서는 추도문화제가 열렸다.
윤 대사는 추모사에서 "20년 넘게 지난 지금도 고인이 보여준 의로운 정신과 용기 있는 행동은 한일 양국 국민들의 가슴을 울리고 있으며 앞으로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이끌어주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어려웠던 시기를 거쳐 작년부터 한일관계가 다시 개선되고 양국 간 인적 교류가 활발해졌다"며 "한일 간 사랑과 우정을 이어주는 가교를 꿈꾸었던 고인의 삶을 기억하며 양국 국민들이 서로 손잡고 마음을 주고받는다면 한일관계는 더 미래지향적이고 발전적인 관계로 진전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sungjinpark@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