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중 '밀착 강화'…최선희, 中외교차관 만나 "핵심이익 수호"(종합)

입력 2024-01-27 09:25  

북중 '밀착 강화'…최선희, 中외교차관 만나 "핵심이익 수호"(종합)
수교 75주년 계기로 고위급 교류 활발…"전술적 협동·공동 보조 강화"
외교차관 회담도 별도로 개최…"동북아·국제문제에서 협력 중요성 재확인"


(서울·베이징=연합뉴스) 현혜란 기자 한종구 특파원 = 북한과 중국이 올해 수교 75주년을 계기로 협력 강화에 나서 북러 관계에 비해 상대적으로 밀착 강도가 덜했던 북중 관계에 변화가 있을지 주목된다.
최선희 북한 외무상은 26일 평양을 방문 중인 쑨웨이둥 중국 외교부 부부장(차관)을 접견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7일 보도했다.
최 외무상과 쑨 부부장은 북중 수교 75주년을 맞은 올해를 뜻깊게 기념하고 "공동의 핵심 이익을 수호하기 위한 전술적 협동과 공동보조"를 계속 강화해 나가기로 뜻을 모았다고 통신은 전했다.
이는 미국 등 서방에 맞서 연대를 강화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지난 연말 노동당 전원회의에서 "미국과 서방의 패권 전략에 반기를 드는 반제·자주적인 나라들과의 관계를 가일층 발전"시키겠다고 강조한 바 있다.
이 자리에는 북한 측에서 박명호 외무성 부상, 중국 측에서 왕야쥔 주북대사가 배석했으며, 시종 동지적이며 친선적인 분위기였다고 통신은 덧붙였다.
쑨 부부장은 이날 인민문화궁전에서 박명호 부상과도 별도로 회담을 진행했다.
이들은 지난해 12월 중국 베이징에서도 만난 바 있다.
양측은 '조중(북중)친선의 해'로 지정한 올해 운영할 사업을 논의하고, 각 분야에서 친선 교류와 실무 협조를 확대 발전시켜나가기로 합의했다고 통신은 보도했다.
아울러 동북아시아 지역 정세를 비롯한 여러 지역과 국제 문제들에 대해서 두 나라 외교 부문들 사이의 협력이 가지는 중요성을 재확인했다고 통신은 덧붙였다.
북측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해 연말 전원회의 등에서 밝힌 대남 노선 전환에 관해서도 중국 측에 설명했을 가능성도 있다.
김 위원장은 더는 통일을 지향하지 않겠다며 남북 관계를 적대적 국가관계로 규정하는 등 위협 수위를 높여왔다.
지난 25일 방북한 쑨 부부장은 방북 기간 김정은 위원장을 예방할지도 주목된다.
중국도 쑨 부부장이 최 외무상과 박 부상을 만난 사실을 공개하며 양측이 친근하고 우호적인 분위기 속에서 중조 관계와 국제 및 지역 정세 등 공통 관심사에 대해 광범위하고 깊이 있게 의견을 교환했다고 밝혔다.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양측은 양국 관계의 발전 성과를 높이 평가한 뒤 중조 관계를 유지·발전·공고히 하는 것이 양당과 양국 정부의 확고한 입장이라는 점을 확인했다.
또 중조 수교 75주년과 중조 우호의 해를 계기로 전략적 소통을 강화하고 전통적 우호와 실무협력을 심화해 중조 관계를 계속 발전시켜나가기로 합의했다.
양측은 또 중조 우호의 해 관련 주요 행사 일정에 합의했다고 중국 외교부는 덧붙였다.
runran@yna.co.kr
jkh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