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세안 외교장관회의 개막…"미얀마 군정 측 인사 참석"

입력 2024-01-28 17:17  

아세안 외교장관회의 개막…"미얀마 군정 측 인사 참석"
올해 의장국 라오스서 28∼29일 개최


(방콕=연합뉴스) 강종훈 특파원 = 올해 첫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외교장관회의가 의장국 라오스에서 28일 시작됐다.
라오스 루앙프라방에서 29일까지 열리는 회의에는 그동안 배제된 미얀마 군사정권 측 인사가 참석할 것으로 전해졌다.
교도통신은 이날 "외교장관회의에 미얀마 군정이 비정치적 고위 관료를 파견할 것"이라고 외교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미얀마 군부는 2021년 2월 쿠데타를 일으킨 뒤 반대 세력을 폭력으로 진압해왔다.
같은 해 4월 쿠데타 수장인 민 아웅 흘라잉 최고사령관이 참석한 정상회의에서 아세안은 폭력 중단 등 5개 항에 합의했다.
그러나 군정은 이를 이행하지 않았고, 이에 아세안은 각종 회의 등에서 미얀마를 배제해왔다.
아세안은 비정치적 대표만 참석을 허용하겠다고 밝혔지만, 군정은 이를 거부했다.
그동안 아세안 내부에서도 미얀마 문제를 놓고 의견이 엇갈렸다.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등은 미얀마 군부를 강하게 압박하자고 주장했다.
그러나 군부와 가까운 태국, 캄보디아, 라오스 등은 미얀마를 다시 국제 외교무대로 불러내 함께 논의하자는 입장이었다.
지난해 인도네시아가 의장국을 맡으면서 적극적인 행보가 기대됐지만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했다.
올해 라오스가 의장국이 되면서 아세안의 역할에 대한 기대치는 더 낮아졌다.
라오스는 미얀마 군정에 유화적인 태도를 취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미 이달 초 라오스의 알룬케오 키티쿤 아세안 의장 특사가 미얀마를 방문해 흘라잉 최고사령관과 만났다.
지난해 10월 말 이후 소수민족 무장단체의 총공세로 수세에 몰린 미얀마 군정은 최근 우호적인 국가들과 접촉을 확대하고 있다.
군정을 지지해온 중국은 미얀마 북동부 샨주 소수민족 무장단체들로 구성된 '형제동맹'과 미얀마군의 휴전을 중재했다.
미얀마는 러시아와는 러시아 통화인 루블화로 무역대금을 결제하기로 했으며, 러시아 카드시스템 '미르'도 도입한다.
군정은 태국군 수뇌부와 지난 1일 화상회담을 열어 국경 지역 평화 등에 관해 논의했고, 태국 정부는 미얀마 취약계층에 대한 인도적 지원 방침을 밝혔다.
doubl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