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벨라루스 통합 진전…푸틴 "평등하고 불가분한 안보"

입력 2024-01-30 02:03  

러-벨라루스 통합 진전…푸틴 "평등하고 불가분한 안보"
'연합국가' 수립을 위한 2024∼2026년 프로그램 승인


(모스크바=연합뉴스) 최인영 특파원 =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29일(현지시간) 러시아와 벨라루스를 통합하는 '연합 국가'(Union State) 창설을 논의하면서 "평등하고 불가분한 안보를 형성하기 위해 함께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푸틴 대통령은 이날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열린 연합 국가 최고국가위원회 회의에서 러시아와 벨라루스의 연합 국가 수립이 상당한 진전을 이뤘다고 평가하며 이같이 말했다고 타스 통신이 보도했다.
푸틴 대통령은 "전례 없는 외부 압력 속에서 러시아와 벨라루스는 긴밀히 상호작용했고 변함없이 서로에 동맹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러시아는 2022년 2월 우크라이나 '특별군사작전'으로 서방과 대립하는 상황에서 벨라루스는 러시아를 적극적으로 지지하고 있다. 러시아는 지난해 6월부터 벨라루스에 전술핵무기를 배치하며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를 압박하고 있다.
이날 푸틴 대통령과 알렉산드르 루카셴코 벨라루스 대통령은 2021∼2023년 연합 국가 수립을 위한 각 조항 이행 상황을 평가하고, 2024∼2026년 추진할 연합 국가 창설 프로그램을 승인했다.
이 문서는 거시경제, 조세·관세 정책, 금융 시장, 무역 협력, 소비자 보호, 통합 에너지 시장, 원자력 시설 운영 등 11가지 부문에 관한 협력 방안을 담고 있다.
양국은 외교, 산업 등 분야 공동 원칙과 2035년까지 추진할 연합 국가 과학기술 발전 전략에 관한 결의안도 채택했다. 또 양국 철도 시설을 현대화하고, 젊은 과학자를 위한 연합국가상도 제정하기로 했다.
양국은 연합 국가 자체 미디어 회사도 설립하고, 올해 연합 국가 수립 조약 체결 25주년 기념행사도 개최하기로 했다. 러시아와 벨라루스는 1999년 연합 국가 창설 조약을 체결하고 국가 통합을 추진하고 있다.
푸틴 대통령은 "이 계획은 국제 문제에서 러시아와 벨라루스의 더욱 긴밀한 협력의 발전을 도모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루카셴코 대통령은 "세계 무대에서 연합 국가의 입지를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며, 양국의 상품을 상호 공급하는 것을 방해하는 모든 장벽을 제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abbi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