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루 마추픽추 인근 주민시위 지속돼…한국대사관 "접근 자제"

입력 2024-01-31 02:14  

페루 마추픽추 인근 주민시위 지속돼…한국대사관 "접근 자제"
열차표 판매방식 변경에 불만·철길 봉쇄…업계 "하루 10억원 피해"




(멕시코시티=연합뉴스) 이재림 특파원 = 남미의 대표적인 유적지인 페루 마추픽추로 향하는 열차 운행이 주민 시위 여파로 일주일 가까이 차질을 빚고 있다.
페루 정부의 열차표 판매 방식 변경에 주민들이 불만을 표출하는 것으로, 반발 움직임이 계속되자 한국 대사관은 교민과 관광객에 접근 자제를 권고했다.
페루 통상관광부(민세투르·Mincetur)는 30일(현지시간) 보도자료를 내고 "마추픽추 인근 쿠스코 주민들의 시위와 관련, 지난 28일부터 주민 측과 협상 테이블을 마련해 논의하고 있으나, 이렇다 할 결론을 내지는 못했다"고 밝혔다.
페루 당국은 쿠스코 자치단체와 함께 사태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알리면서 "불법 시위에 대해서는 엄단하겠다는 정부 방침을 다시 한번 강조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이달 초 페루 정부는 세계적 관광 명소인 이 잉카 유적지로 향하는 열차 발권 체계를 전자 시스템으로 바꿨다.
마추픽추는 해발 2천430m 산악 지대에 있다.
그간 열차표가 비공식적인 방식으로 중구난방으로 팔리면서, 너무 많은 관광객이 한꺼번에 마추픽추로 몰리거나 티켓 초과 매도에 따른 불만 제기가 이어진 바 있다고 엘코메르시오는 전했다.



페루 정부는 유적지 훼손 우려를 없애고, 정확한 방문객 수를 집계하기 위해 온라인 위주의 열차표 판매 플랫폼을 도입했는데, 주민들은 "수익을 한 회사에 몰아주려는 시도"라고 주장하며 지난 25일께부터 철로를 막고 시위를 벌였다.
이 때문에 현재 마추픽추를 오가는 열차 운행은 중단됐고, 주변 마을에 머물던 관광객들은 발이 묶인 상태라고 현지 매체는 보도했다. 일부 관광객은 걸어서 마추픽추를 오르거나, 아예 관광을 포기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추픽추행 관문 마을 중 한 곳인 오얀타이탐보의 카를로스 곤살레스 상공회의소장은 엘코메르시오와의 인터뷰에서 "열차 운행 중단으로 여행사, 호텔, 레스토랑 등 업계 피해가 하루 300만솔(10억원 상당)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된다"며 "2∼3월 예약 취소도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페루 당국과 주민 간 협상이 평행선을 달리는 가운데 주페루 한국대사관은 시위 현장 접근 및 무리한 이동 자제를 당부했다.
한국대사관은 "어쩔 수 없이 현장에 있게 될 경우, 페루 경찰 또는 지방정부 공권력 통제에 따르고, 시위대에 합류하는 등 행위를 삼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 비상 연락처
주페루대사관 영사과 ☎(+51)995-448-565 (업무시간 외 +51-998-787-454)
영사 콜센터 ☎(+82)2-3210-0404
walde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