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자금 스캔들'에도 日자민당 파벌 6개 중 2개는 끝내 남았다

입력 2024-01-31 10:25  

'비자금 스캔들'에도 日자민당 파벌 6개 중 2개는 끝내 남았다
"차기 총리 노리는 모테기, 존속 결정 '2인자' 아소 지지 얻으려 보조 맞추기" 분석도



(도쿄=연합뉴스) 박성진 특파원 = 일본 집권 자민당이 '비자금 스캔들'을 계기로 이번 사태 온상으로 지목된 파벌에 대한 개혁을 추진했지만 6개 중 4개만 해산하고 2개는 존속을 결정했다.
31일 교도통신에 따르면 자민당 기존 파벌 6개 중 아소 다로 당 부총재가 이끄는 '아소파'(시코카이)와 모테기 도시미쓰 당 간사장이 회장인 '모테기파'(헤이세이연구회) 2개가 '정책집단'으로 남기로 했다.
모테기 간사장은 전날 파벌 소속 의원들이 참가한 모임을 열고 파벌에서 자금 모집과 인사 추천 기능이 없는 정책집단으로 이행할 방침을 확인했다.
모테기 간사장은 "이른바 파벌은 해소하지만, 새로운 정책집단으로 탈피한다"고 밝혔다.
이는 자민당이 비자금 스캔들을 계기로 최근 발표한 정치개혁 중간 정리안에 따른 것이기는 하지만 기시다 후미오 총리가 이끌었던 기시다파와 제1파벌인 아베파, 니카이파, 모리야마파 등 4개 파벌이 해산을 결정한 것과 대비된다.
모테기파는 소속 의원들의 파벌 탈퇴 여부는 개인 판단에 맡기기로 했다.
아소 부총재도 이미 자신의 파벌을 정책집단으로 존속시키겠다고 천명했다.
모테기파가 사실상 파벌 해산을 거부했지만, 소속 의원들의 탈퇴가 잇따르면서 위기에 직면했다는 지적도 나온다.
모테기파에서는 지난 25일 이후 오부치 유코 자민당 선거대책위원장, 세키구치 마사카즈 참의원(상원) 의원 회장 등 5명이 탈퇴 의사를 밝혔다.
전날 모테기파 모임 뒤 후루카와 요시히사 전 법상(법무장관)도 "모든 파벌은 해산해 새로운 당의 본연의 자세를 생각해야 한다"며 탈퇴를 선언했다.
특히 과거 헤이세이연구회를 이끈 파벌의 상징적 존재인 오부치 전 총리의 딸인 오부치 유코 선대위원장의 파벌 탈퇴는 소속 의원들에게 파벌의 정통성이 훼손되는 의미로 해석됐다고 현지 언론은 전했다.
일각에서는 모테기 간사장이 파벌을 즉각 해산하지 못한 이유는 두 번째 규모 파벌을 이끄는 아소 부총재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라는 분석도 제기된다.
아사히신문은 기시다 총리에 이어 차기 총리를 노리는 모테기 간사장이 아소 부총재 지지를 얻기 위해 파벌 해산 대신 아소 부총재와 함께 존속을 선택했다고 전했다.
아소 부총재는 기시다 총리가 파벌 해산을 선언한 뒤 "아소파는 문제가 없다. 문제는 파벌이 아니라 정치자금 취급 방법"이라며 파벌 유지 방침을 밝혔다.
sungjinpark@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