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 차기 파워게임에…젤렌스키, '반기' 군 일인자 축출설

입력 2024-01-31 11:01   수정 2024-01-31 17:24

우크라, 차기 파워게임에…젤렌스키, '반기' 군 일인자 축출설
"젤렌스키, 해임 요구에 '잠재적 대권 경쟁자' 총사령관 거부" 보도
국방부 부인 속 경질 가능성 고개…전황 고전 속 내분까지

(서울=연합뉴스) 김문성 기자 = 러시아의 침공으로 2년 가까이 전쟁을 치르고 있는 우크라이나가 최근 고전을 면치 못하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이번에는 차기 권력투쟁 성격의 내분에 휩싸였다는 보도가 나왔다.
우크라이나군 수장인 발레리 잘루즈니 총사령관의 거취를 놓고 대통령과 당사자가 충돌했다는 것이다. 우크라이나 국방부는 이를 부인하지만, 국민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두 사람의 정치적 갈등에서 비롯됐다는 해석을 낳고 있다.
잘루즈니 총사령관은 작년 12월 전국 병무청장을 전원 해임한 젤렌스키 대통령의 조처에 불만을 공개적으로 제기하는 등 젤렌스키와의 불화설의 중심에 서 온 인물이다.

영국 일간 가디언은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전날 잘루즈니 총사령관에게 사퇴를 요청했지만 거부당했다고 3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잘루즈니 총사령관과 가까운 야당 의원 올렉시 곤차렌코는 가디언에 이같이 전하며 "이들 사이에는 근본적인 문제는 없지만, 대통령실은 잘루즈니 총사령관이 군사적 발언이 아닌 정치적 발언을 하고 있다고 우려한다"고 말했다.
러시아 관영 스푸트니크 통신도 같은 날 곤차렌코 의원을 인용해 같은 내용을 보도했다.
군 수장이 곧 쫓겨날 수 있다는 글이 소셜미디어에 올라오자 우크라이나 국방부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부인했다.
곤차렌코 의원은 젤렌스키 대통령이 여론과 국제사회 반응을 살펴본 후 잘루즈니 총사령관을 해임할 수 있다고 말했다.
잘루즈니 총사령관이 축출되면 후임으로 군 정보수장인 키릴로 부다노우 군사정보국장이 유력하다고 가디언은 전했다. 부다노우 국장은 작년 9월 경질된 올렉시 레즈니코우 국방장관의 후임으로 거론되기도 했다.

이런 적전분열설의 배경에는 잠재적 라이벌인 잘루즈니 총사령관에 대한 젤렌스키 대통령의 정치적 경계심도 작용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잘루즈니 총사령관은 우크라이나에서 젤렌스키 대통령에 이어 가장 인기 있는 인물로, 올해 3월 대선이 예정대로 치러질 경우 현 대통령의 강력한 맞수가 될 수 있다는 점 때문이다.
우크라이나에서는 전쟁으로 인한 계엄령으로 모든 선거가 유예된 상태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3월 대선에 부정적인 입장이지만 미국 등 서방은 그의 통치 능력 입증을 위해 예정대로 선거를 치를 것을 주문하고 있다.
잘루즈니 총사령관이 정계에 입문하겠다고 공개적으로 밝힌 적은 없지만 그의 부인과 함께 우크라이나의 다우닝가에 해당하는 반코바에 거리에서 찍은 사진을 보여주는 비공식 페이스북 게시물은 정치에 뜻이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고 가디언은 보도했다.
영국 다우닝가에는 총리 관저가,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의 반코바 거리에는 대통령실이 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지난해 11월 영국 일간 더선과의 인터뷰에서 군 지휘관들을 향해 "내일 정치나 선거를 할 것이라는 마음을 갖고 전쟁에 임한다면 큰 실수가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우크라이나 매체 '키이우 인디펜던트'가 지난해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젤렌스키 대통령이 잘루즈니 총사령관과 대선 결선 투표를 하면 아주 근소한 차이로 이길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 싱크탱크 채텀하우스의 우크라이나 전문가인 오리시아 루체비치는 잘루즈니 총사령관 해임설에 대해 여론을 떠보기 위한 것으로 분석했다.
그는 "우크라이나의 단결을 내부에서부터 흔들려는 러시아의 시도를 고려할 때 잘루즈니 총사령관에 대한 공격은 적의 손에 놀아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kms1234@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