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미얀마 국경에 인도주의 통로 개설…"아세안·미중 동의"(종합)

입력 2024-01-31 19:49  

태국·미얀마 국경에 인도주의 통로 개설…"아세안·미중 동의"(종합)
미얀마 군정, 국가비상사태 6개월 추가 연장·선거 규정 완화


(방콕=연합뉴스) 강종훈 특파원 = 태국이 미얀마와 접한 국경 지역에 '인도주의 구호 통로'를 개설한다.
31일 방콕포스트에 따르면 빤쁘리 파힛타누껀 태국 부총리 겸 외교장관은 태국 북서부 딱주에 첫 번째 인도주의 통로를 설치하기로 했다고 전날 밝혔다.
그는 양국 적십자사가 협력해 이 통로를 통해 미얀마 난민에게 국제구호물자를 제공할 예정이며, 다른 지역으로 통로를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발표는 지난 28∼29일 라오스에서 열린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외교장관회의 직후 나왔다.
미얀마 국경에 안전한 인도주의 지대를 만들자는 태국 제안은 회원국의 지지를 받았다.
이번 회의에는 미얀마 군사정권도 2년여 만에 대표를 파견했다.
빤쁘리 장관은 미얀마 측도 회의에서 인도주의적 구호 계획 지원 준비가 됐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아세안은 성명에서 "태국과 미얀마가 국경 지역에서 인도주의적 지원을 확대하고 도움이 필요한 이들에게 차별 없이 기초 물자를 효과적이고 투명하게 전달하려는 계획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빤쁘리 장관은 구호 활동의 투명성과 비간섭을 보장하기 위해 국제적십자사도 참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다른 국가들이 인도주의적 지원에 간섭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며, 왕이 중국 외교부장과 제이크 설리번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도 이에 동의했다고 전했다.
설리번 보좌관과 왕이 부장은 지난 26∼27일 태국에서 회동했다.
미얀마 군부는 2021년 2월 쿠데타를 일으킨 뒤 반대 세력을 폭력으로 진압해왔다.
아세안은 같은 해 4월 군정 수장 민 아웅 흘라잉 최고사령관이 참석한 정상회의에서 폭력 중단, 인도주의적 접근 허용 등 5개 항에 합의했으나 제대로 이행되지 않았다.
쿠데타 이후 미얀마에서 발생한 난민이 260만명에 달한다고 유엔은 집계했다.
한편 미얀마 군정은 쿠데타 발발 3주년을 하루 앞둔 이날 국가비상사태를 7월 31일까지 또다시 6개월 연장하고 선거 등록 규정을 완화했다.
군정은 당원 수와 출마 지역구 수 등의 제한을 완화했으나 선거 일정은 제시하지 않았다.
군부는 쿠데타 이후 총선을 통해 권력을 이양하겠다고 밝혔으나 국가비상사태를 계속 연장하며 선거를 미뤄왔다.
동시에 지난해 새 선거법을 제정해 총선 참여에 필요한 재정·당원 기준 등을 대폭 강화했다.
총선 참여 문턱을 높여 친군부 정당에 절대적으로 유리한 구조를 만들기 위한 포석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아웅산 수치 국가고문이 이끈 민주주의민족동맹(NLD) 등 군정이 추진하는 선거를 거부하는 정당들은 새 선거법에 따라 재등록을 하지 않아 해산됐다.
반군부 세력은 쿠데타 3년을 맞아 군정 종식과 민주연방주의 국가 건설 의지를 밝혔다.
민주진영 임시정부인 국민통합정부(NUG)와 카렌민족연합(KNU) 등 소수민족 무장단체들은 이날 공동 성명에서 군부에 대한 정치적·군사적 저항을 이어갈 것이라며 군부가 추진하는 선거는 거부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군부가 새 헌법 제정과 군부의 정치 배제 등을 수용한다면 평화적으로 권력을 이양하기 위한 협상에 나설 수 있다"고 말했다.
doubl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