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F "한국 가계부채 점진적 줄여야…이자 부담 불거질 수도"

입력 2024-01-31 14:28  

IMF "한국 가계부채 점진적 줄여야…이자 부담 불거질 수도"
아태국장 "PF로 일부 비은행 금융사 위험 처할 수도…한국 전체 금융시스템은 건전"
"작년 아시아 경제성장률 4.6%→4.7% 수정…2024년 전망치 4.2%→4.5%로 상향 조정"

(도쿄=연합뉴스) 경수현 특파원 = 크리슈나 스리니바산 국제통화기금(IMF) 아시아·태평양국장은 31일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정책금리 인하 과정에서도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커질 수 있다며 한국은 가계부채를 점진적으로 줄이기 시작해야 한다고 밝혔다.



크리슈나 국장은 이날 도쿄에서 연 아시아 지역 경제전망 설명회에서 "미국이 정책금리를 인하할 때도 변동성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며 "한국 등 신흥시장이 이를 인식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 2년간 증가한 부채의 이자 비용이 불거질 수 있다면서 가계부채가 국내총생산(GDP) 대비 100%를 넘는 한국은 이를 점진적으로 낮추기 시작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국제금융협회(IIF)의 최신 보고서(작년 3분기 기준)에 따르면 GDP 대비 가계부채 비율이 100%를 넘는 국가는 한국이 조사 대상 34개국 가운데 유일했다.
그는 최근 한국 경제의 위험 요인 중 하나로 지목되는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과 관련해서는 "비은행 금융사가 일부 위험에 처할 수 있다"며 "면밀한 모니터링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한국의) 전반적인 금융 시스템은 건전하다는 평가"라며 "시스템적인 위험은 보이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크리슈나 국장은 IMF가 전날 발표한 세계 경제전망(WEO)과 비슷하게 아시아 지역 경제도 연착륙할 가능성이 커진 것으로 전망했다.
그는 IMF가 2023년 아시아 지역 경제 성장률을 종전 10월 전망치(4.6%)보다 높은 4.7%로 추정하고 있다며 2024년 전망치도 종전 4.2%에서 4.5%로 상향 조정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난해 전망치의 상향 조정 요인은 대부분 중국과 인도에서 발생했으며 최근 몇 달간 전자제품과 광학제품 등 기술 수요 증가가 한국과 싱가포르 등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고 미국의 견조한 성장세도 아시아 경제에 도움이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아시아 지역 물가와 관련해서는 "코로나19 이후 물가 압력이 다른 곳보다 덜했고 (이 지역) 중앙은행들도 정책금리를 덜 인상했다"며 "이에 따라 작년 아시아 통화에 가치 하락 압력이 촉발됐다"고 말했다.
또 아시아의 물가 상황은 균일하지 않다며 "지난해 중국 인플레이션은 0.3% 수준이지만 일본은 3.2%로 예상한다"며 "일본은 2025년까지 2%대 인플레이션 목표 이상을 유지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ev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