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7개 경합주서 트럼프에 오차밖 열세"…이민문제서 곤경(종합)

입력 2024-02-01 07:03   수정 2024-02-01 10:10

"바이든, 7개 경합주서 트럼프에 오차밖 열세"…이민문제서 곤경(종합)
블룸버그 조사…양자 대결 땐 42% vs 48%, 다자 대결에선 35% vs 44%
퀴니피액大 전국 조사, 바이든 50% vs 트럼프 44%…"여성·무소속 지지 영향"



(워싱턴=연합뉴스) 조준형 특파원 = 조 바이든 대통령이 오는 11월 미국 대선의 승패를 결정할 7개 주요 경합주(swing state) 가상대결에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에게 오차범위를 벗어나는 격차로 밀린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반면에 다른 기관의 전국 단위 여론조사에선 바이든 대통령이 트럼프 전 대통령과의 격차를 종전보다 확대했다는 결과도 제시돼 차이를 드러냈다.
블룸버그와 모닝컨설트는 지난 16∼22일(현지시간) 애리조나·조지아·미시간·네바다·노스캐롤라이나·펜실베이니아·위스콘신 등 7개 경합주 유권자 4천956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7개주 전체 오차범위 ±1%p, 개별주 오차범위 ±3∼5%p)를 실시해 그 결과를 31일 발표했다.
이 조사에서 양자 가상 대결시 지지율은 바이든 대통령 42%, 트럼프 전 대통령 48%로 각각 집계돼 트럼프 전 대통령이 6% 포인트 앞섰다.
로버트 케네디 주니어 후보 등 제3 후보까지 포함한 다자 가상 대결시 트럼프 전 대통령(44%)과 바이든 대통령(35%)의 격차는 9% 포인트로 벌어졌다.

특히 이번 조사에서 바이든 대통령은 남부 국경을 통한 불법 이민자 유입 문제에서 상당한 불신임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 13%가 투표 대상을 결정할 가장 중요한 요소로 '이민 문제'를 꼽은 가운데, 이 문제를 다루는 데 있어 누구를 더 신뢰하느냐는 질문에 '트럼프를 꼽은 사람'이 52%, '바이든을 꼽은 사람'은 30%로 각각 나타났다.
22% 포인트 차이는 작년 12월 조사 때의 17% 포인트에 비해 더 커진 것이다.
또 응답자의 61%는 바이든 대통령이 이민자 증가에 책임이 있다고 지적했다. 비자 등 적법 서류 없이 남부 국경을 통해 미국으로 들어온 사람 수가 작년 12월 하루 평균 1만 명 이상으로까지 치솟은 데 대해 현 정부의 책임을 지적하는 여론이 확산한 것으로 풀이된다.
여전히 가장 많은 응답자(36%)가 투표 결정에서 가장 중요한 고려 요소는 '경제'라고 답했지만 이민문제가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답한 비율(13%)은 역대 조사에서 이번이 최고였다고 블룸버그통신은 지적했다.
경제 상황을 제외하고는 이민 문제가 표심을 좌우할 가장 큰 요소로 부상한 가운데, 이민 문제에 대한 민심은 바이든 대통령에 등을 돌리고 있는 형국이다.
위기감을 느낀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26일, 국경에 이민자들이 너무 많이 몰려들 경우 국경을 닫겠다면서 관련 내용을 조문을 담은 국경법안을 상원에서 초당적으로 통과시켜 줄 것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하기도 했다.
그러나 국경 문제를 대선에서 승부를 가를 쟁점이슈로 보고 있는 트럼프 전 대통령은 하원 다수당인 공화당 의원들에게 국경 문제에서 바이든 행정부 및 여당과 타협하지 말 것을 압박하고 있다고 미국 언론들은 전했다.
또 이번 조사에서는 지난 2020년 대선 결과 뒤집기 시도 혐의 등으로 4건의 형사 기소를 당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사법 리스크'도 여전히 중요 변수로 자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합주 응답자 전체의 53%와, 자신이 공화당원이라고 밝힌 경합주 응답자의 23%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유죄 판결을 받을 경우 그를 찍지 않을 것이라고 답했다.
이번 조사가 이뤄진 7개 경합주는 지난 2016년 대선과 2020년 대선의 승패를 좌우했다는 평가를 받는 곳이다.
지난 2016년의 경우 트럼프 전 대통령이 힐러리 클린턴 당시 민주당 후보에 승리했고, 2020년 대선에선 바이든 대통령이 트럼프 전 대통령을 이겼다.
트럼프 전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은 각각 자신이 승리한 대선에서 7개 주 가운데 6개주에서 상대 후보를 따돌리면서 낙승했다.
한편 퀴니피액대가 25~26일 전국 1천650명의 등록 유권자를 대상으로 실시해 이날 공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가상 양자 대결에서 바이든 대통령이 50%를 지지를 받아 트럼프 전 대통령(44%)과의 격차를 확대했다.
앞서 퀴니피액대의 12월 조사에서 바이든 대통령과 트럼프 전 대통령은 각각 47%, 46%의 지지를 받은 바 있다.
이번 조사에서 정치 성향별 지지율을보면 민주당 지지자들은 96%가 바이든 대통령을, 공화당 지지자들은 91%가 트럼프 전 대통령을 지지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무소속(52%), 여성(58%) 유권자 그룹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각 40%, 36%)을 앞섰다. 남성 유권자 그룹의 경우 트럼프 전 대통령(52%)이 바이든 대통령(42%)보다 더 많은 지지를 받았다.
팀 말로이 퀴니피액대 여론조사 분석가는 "성별 인구통계는 주목해야 할 부분"이라면서 "지난 몇 주간 여성 유권자들에 의해 바이든과 트럼프 간 박빙 대결이 바이든의 우세로 변경됐다"고 밝혔다.
다자 가상대결에서는 무소속 로버트 케네디 주니어 후보가 14%를 받으면서 바이든 대통령(37%)과 트럼프 전 대통령(35%)간 격차가 줄었다.
이밖에 바이든 대통령과 니키 헤일리 전 유엔 대사간 양자 가상대결 조사에서는 헤일리 전 대사가 47%의 지지로 바이든 대통령(42%)을 이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jhcho@yna.co.kr
solec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