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년까지 SMR 상용화·5세대 전투기 코어엔진 개발

입력 2024-02-01 10:00  

2030년까지 SMR 상용화·5세대 전투기 코어엔진 개발
발사체·위성 2032년까지 자립화…50배 빠른 통신 핵심기술 2026년까지 확보
원자력·우주항공·통신·로봇·사이버보안 국가전략기술 로드맵 공개



(서울=연합뉴스) 조승한 기자 = 정부가 원자력 분야는 소형모듈원자로(SMR) 상용화 기술에 주력하고 우주 분야는 발사체와 위성 핵심기술을 자립화한다는 국가전략기술 연구개발(R&D) 임무 로드맵을 내놨다.
통신과 로봇, 사이버보안 분야는 인공지능(AI)을 핵심 키워드로 하고 이를 위해 필요한 6세대 이동통신(6G) 기반 초연결·초저지연 네트워크, AI 물리 구현, 안전한 데이터 활용 등을 전략으로 세웠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일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국가전략기술 특별위원회를 열어 이런 내용의 차세대 원자력, 우주항공, 차세대통신, 첨단로봇, 사이버보안 등 5개 분야 임무 중심 전략 로드맵을 수립·의결했다고 밝혔다.
전략 로드맵은 기술 주권 확보가 필요한 핵심 기술을 식별해 2030년까지 달성해야 할 임무를 설정하고 이를 토대로 길목기술을 정하는 접근법을 적용해 만들어졌다.
차세대 원자력 분야에서는 세계 최고 수준 경수로형 소형모듈원자로를 확보하고 기종 대형원전보다 제작 기간을 줄인 제조 기술 개발 등 조기 상용화에 집중하기로 했다.
고온가스로, 소듐냉각고속로, 용융염 원자로 등 선진 원자로 핵심기술을 확보하고 맞춤형 연료 기술도 확보한다.
폐기물 관리에서는 고준위 방사성폐기물 전주기 기술 확보를 위해 처분 기술과 부지평가 기술 확보를 지원하기로 했다.
우주항공 및 해양 분야에서는 차세대 발사체 중심이 될 대형 다단 연소 사이클 엔진 기술을 비롯해 5개 중점기술을 설정했다.
25㎝ 크기 물체를 분간할 수 있는 영상레이더(SAR) 등 위성 탑재체 핵심부품을 자립화하고, 1.8t급 달 착륙선 개발에 필요한 연착륙 기술도 확보한다.
항공 분야는 4.5세대~5세대 전투기에 활용할 코어엔진을 개발하고 6세대 전투기용 엔진 핵심기술을 선행 개발하며, 해양 분야에서는 해양자원 탐사와 채굴기술 확보를 지원한다.


차세대 통신 기술은 6G 세계시장 선도를 위한 표준특허 선점을 국가 임무로 설정했다.
이를 위해 현재 대비 50배 빠른 속도(초당 1테라비트)와 지연시간을 10분의 1로 줄이는 핵심기술을 2026년까지 확보하기로 했다.
안보와 직결되는 통신 분야 공급망도 강화하고 개방형 오픈랜 관련 장비, 안테나, 무선 모듈 등 6G 핵심부품 국산화율도 높인다.
첨단로봇 분야는 인공지능(AI) 기반 자율로봇 구현을 목표로 악천후나 장애물 등 고난도 상황에서도 단시간에 우회경로를 탐색하고 인간 행동 패턴과 90% 이상 부합하는 '인간 수준 자율형 로봇'을 위한 기술을 개발한다.
사이버보안 분야는 주요 국가가 의무화를 추진 중인 '소프트웨어 구성 명세서(SBOM)' 체계 등 소프트웨어 개발 단계부터 사이버보안 전문가가 참여할 수 있는 체계를 만들기로 했다.
기존 암호체계 무력화에 대응하는 양자 내성 암호와 AI 활용 보안, AI를 위한 보안 기술 등을 개발하며 국가 기반 시설 대상 공격에 대응하는 산업제어시스템 보안관리 자립화도 추진한다.
정부는 이번 5개 로드맵 추가로 12대 국가전략 기술 로드맵을 모두 완성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전략적 투자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국가전략기술특위는 ▲ AI반도체 활용 및 K-클라우드 기술개발 ▲ 반도체 첨단패키징 선도기술개발 ▲ 무기발광 디스플레이 기술개발 및 생태계 구축 ▲ 바이오파운드리 인프라구축 등 국가전략기술 프로젝트 후보 사업 4건도 추가 선정했다.
이를 통해 국가전략기술 프로젝트 총 10건이 선정됐으며 지난해 선정된 6건 중 예비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인 양자기술을 제외한 5개 사업은 본 사업에 착수했다.
과기정통부는 이번 후보 프로젝트 중 예비타당성 조사가 필요한 사업은 다른 연구개발사업과 같은 조사 절차를 거쳐 세부 내용과 예산 규모를 확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shj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