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셋운용, 1년물 CD금리 ETF 출시…"금융시장 판도 바꾼다"

입력 2024-02-01 11:25  

미래에셋운용, 1년물 CD금리 ETF 출시…"금융시장 판도 바꾼다"
91일물보다 만기 길어 수익률 더 높아…내주 상장 예정


(서울=연합뉴스) 송은경 기자 = 국내 상장지수펀드(ETF) 시장을 놓고 날로 경쟁이 격화하는 자산운용업계에서 미래에셋이 업계 최초로 장기물 양도성예금증서(CD)금리 ETF를 선보인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1일 서울 중구 센터원빌딩에서 'TIGER 1년은행양도성예금증서액티브(합성)' ETF 출시 기념 기자간담회를 열고 오는 6일 이 ETF를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상품은 매일 고시되는 CD 1년물 금리를 추종한다. 금리 변동성이 심한 금융시장에서 돈을 잠시 맡겨두는 '파킹' 목적의 금리형 ETF의 인기가 날로 높아지는 가운데 CD금리 91일물이 아닌 1년물 수익률을 추구하는 건 이 상품이 처음이다.
김남호 FICC ETF운용본부 본부장은 "기존 CD형 ETF는 91일물로 단기물 금리를 제공하지만 이번에 상장하는 ETF는 상대적으로 장기물의 금리를 제공하는데 이게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설명했다.
김 본부장은 "단기 금리가 아니라 장기 금리를 제공할 수 있는 이유는 미래에셋이 국내 최초로 CD 수익률을 추종하는 'TIGER CD금리투자KIS(합성)' ETF를 상장한 이후 운용 전문성을 활용했기 때문"이라며 "1년 수준의 은행 정기예금 금리를 투자자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강조했다.
'TIGER 1년은행양도성예금증서액티브(합성)' ETF는 국내 금리형 ETF 가운데 최대 규모인 2천300억원 규모로 상장할 예정이다.
아울러 5원 단위의 촘촘한 호가 스프레드 관리로 매매 비용을 낮췄으며, 채권혼합형이라 위험자산은 70%만 담을 수 있는 퇴직연금 계좌에서도 100% 투자할 수 있다.
운용보수는 여타 CD금리 ETF보다 0.02%포인트(p) 높은 0.05%로 책정했다.
김 본부장은 "1년물로 운용하면 운용에 대한 비용이 조금 더 많이 들어 0.05%를 책정했다"며 "1년물 CD금리가 91일물 대비 약 30bp(1bp=0.01%포인트)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데 1년물 금리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게 되면 기존 (91일물) CD금리와 큰 차별성을 가질 거라고 확신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시장이 예상하는 금리 인하 시기보다 실제 인하 시점이 늦춰질수록 시장은 변동성을 보일 텐데 이런 시기에는 금리형 상품에 투자하는 게 가장 안정적이고, 이 상품이 가장 높은 금리를 추구하기 때문에 가장 적합한 투자처가 아닐까 한다"고 말했다.
김남기 ETF운용부문 부사장은 'TIGER 1년은행양도성예금증서액티브(합성)'를 놓고 "금융시장 판도를 바꿀 만한 혁신적인 상품"이라며 ETF가 아닌 'ETD'(상장 예금·Exchange Traded Deposit)로 명명했다.
김 부사장은 "예금은 어떤 시점에 가입하느냐에 따라 유불리가 심하고 중도 환매 수수료도 내야 하지만 미래에셋의 이번 상품은 1년 정기예금 수준의 금리를 매일 지급하고 그 금리가 시중금리 수준에 따라 매일 바뀌기 때문에 투자 시점을 고민할 필요가 없다"고 강조했다.
nora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