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전 정보수장, '우익 극단주의' 혐의로 '친정'서 조사

입력 2024-02-01 15:34  

독일 전 정보수장, '우익 극단주의' 혐의로 '친정'서 조사

(서울=연합뉴스) 김계환 기자 = 독일 정보기관인 헌법수호청(BfV)이 전임 청장인 한스-게오르그 마센을 우익 극단주의 혐의로 조사하고 있다고 영국 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가 지난달 3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FT는 독일 국내 정보기관인 헌법수호청이 최근 마센 전 청장 변호인에게 마센이 받는 혐의에 관해 설명하는 서한을 보냈다면서 이같이 전했다.
헌법수호청은 이 서한에서 얼마나 많은 극단주의자가 마센 전 청장을 찬양하고 있는지와 지난 2022년 말 적발된 '라이히스뷔르거'(제국의 시민)의 쿠데타 시도에 대한 마센의 동정적인 입장을 지적했다고 FT는 전했다.
헌법수호청은 현재 우익 극단주의를 독일인의 삶의 방식을 위협하는 가장 심각한 국내적 위협으로 규정하고 극우 정당인 '독일을 위한 대안'(AfD)의 3개 지방지부에 대한 조사를 벌이고 있다.
이에 대해 마센 전 청장은 우파 블로그를 통해 내놓은 성명을 통해 자신에 대한 헌법수호청의 조사는 부당하고 실제가 없는 것이며 자유민주주의 질서에 대한 공격이라고 강력히 비난했다.
마센 전 청장은 지난 2018년 극단주의자에 대한 동정적인 태도 등이 문제가 되면서 헌법수호청장 자리에서 경질됐다.
마센 전 청장은 헌법수호청장으로 있으면서 AfD를 감시 대상으로 지정하는 것을 거부하기도 했다.
당시 그의 거취를 놓고 대연정 내 소수파였던 진보성향의 사회민주당과 다수 그룹인 기독사회당이 이견을 노출하면서 대연정의 난맥상으로 이어지기도 했다.
마센 전 청장은 이듬해인 2019년 자신이 이끌던 조직이 감시하던 AfD를 변호하는 로펌에 취업해 논란을 일으키기도 했다.
마센 전 청장은 이후 정치에 입문, 기민당(CDU) 소속으로 활동하다 지난주 자신이 이끄는 정치운동에 전념하기로 했다며 CDU에서 탈당했다.
마센 전 청장은 지난해 11월 스위스 신문과 가진 인터뷰에서 독일 내 너무 많은 이민자라는 "암"을 치료하기 위해 "화학요법"이 필요한 상태라고 말해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BfV는 1956년 서독에서 설립된 대외정보기관인 연방정보부(BND), 연방군 군사정보국(MAD)과 함께 독일 3대 정보기관으로 꼽힌다.

kp@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