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워싱턴, 트럼프 재판 대비 법원 주변 철책 등 보안대책 고민

입력 2024-02-02 07:35  

美워싱턴, 트럼프 재판 대비 법원 주변 철책 등 보안대책 고민
법원, 트럼프 지지자 난입한 의회 바로 옆…판사·배심원 안전도 우려



(워싱턴=연합뉴스) 김동현 특파원 = 미국 정부 당국자들이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2020년 대선 뒤집기' 혐의에 대한 재판이 진행될 워싱턴DC 법원 주변에서 폭력 사태 가능성 등에 대비해 경계를 강화하려고 한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당국자들은 이르면 이달 중으로 워싱턴DC 연방지방법원의 'E. 배럿 프리티맨 청사'를 철책으로 둘러싸고, 주변 인도를 봉쇄하거나 통제하며, 도로를 폐쇄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최근 트럼프 전 대통령 사건을 담당하는 판사와 검사를 협박하는 사례가 증가한 가운데 이런 조치가 마련되고 있다고 신문은 보도했다.
또 법원에 방벽이 설치되면 2021년 1월 6일 트럼프 지지자들의 폭동 당시 의회 주변에 설치된 경찰 방벽을 연상시킬 것이라고 관측했다.
당시 트럼프 지지자들은 조 바이든 대통령의 대통령 선거 당선 인증을 막으려고 의회로 난입했는데 의회 건물은 법원에서 고작 300야드(약 274m) 떨어져 있다.
이런 가운데 지난달 트럼프 전 대통령이 법원이 자신의 대선 출마 자격을 박탈하면 "혼돈과 난리"가 날 것이라고 경고까지 하면서 트럼프 전 대통령에게 불리한 판결이 나올 경우 지지자들이 물리적으로 저항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사법당국은 이전에도 트럼프 전 대통령이 법원에 출석한 날에 경계를 강화한 적이 있다.
경찰은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자신의 형사상 '면책특권' 문제에 대한 구두변론을 위해 워싱턴DC 항소법원에 출석한 지난 9일 트럭과 경찰차, 자전거 거치대 등으로 주변 도로를 봉쇄하고, 인도를 순찰했다.
그러나 오는 3월 4일부터 트럼프 전 대통령의 '대선 뒤집기' 혐의에 대한 본격적인 재판이 시작되면 재판이 단 하루가 아닌 수주간 진행될 예정인 만큼 사법당국은 보안 조치를 훨씬 보강할 방침이다.
시위대에 대한 대응 계획도 마련하고 있다.
비밀경호국(SS) 대변인은 WP에 "그가 재판 내내 (워싱턴DC에) 머물 경우 법원뿐만 아니라 보호 대상이 묶는 장소도 보안을 강화해야 한다"며 "우리는 지역사회에 최소한의 지장을 주는 가운데 보호 대상의 이동에 대비해 가장 안전한 환경을 조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배심원단과 판사의 신변 보호도 관건이다.
당국은 재판을 담당하는 타니아 처트칸 판사가 평소 사용하는 법정보다 안전한 법정을 이용하도록 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의 성추행 피해자에 대한 명예훼손 재판에 참여한 배심원단의 경우 신변안전을 위해 사법당국이 배심원들을 공개되지 않은 장소에서 차에 태워 법정으로 데려갔다.
blueke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