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데타 3년' 미얀마서 반군부 침묵시위…태국서도 지지 집회

입력 2024-02-02 11:46   수정 2024-02-02 17:19

'쿠데타 3년' 미얀마서 반군부 침묵시위…태국서도 지지 집회
수치 고문 아들 "어머니 편지 받아…건강 괜찮은 듯"



(방콕=연합뉴스) 강종훈 특파원 = 군부 쿠데타 3년을 맞아 미얀마 국민이 '침묵시위'로 군사정권에 대한 반대와 저항 의지를 드러냈다.
2일 AFP와 교도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미얀마 최대 도시 양곤에서는 쿠데타 발발 3년이 된 전날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침묵시위가 진행됐다.
외부 활동 대신 집에 머물러달라는 반군부 진영 시위대의 요청에 주민이 호응하면서 교통량이 줄고 거리는 평소보다 한산했다.
쿠데타 이후 반군부 시위에 참여했다가 체포된 적이 있다는 한 17세 고교생은 "침묵시위가 군정에 항의를 표시할 유일한 방법"이라고 말했다.
쿠데타 성공 후 군정은 반대 세력 집회를 엄격히 단속하고 있다.
군정에 반대하는 시민은 침묵으로 저항의 뜻을 표했지만, 같은 날 군정 지지자들은 '시민방위군(PDF) 타도' 등의 구호를 외치며 양곤 시내를 행진했다.
PDF는 미얀마 민주 진영 임시정부인 국민통합정부 산하 군사 조직이다.
이주노동자 등 미얀마인이 다수 거주하는 태국에서도 전날 반군정 집회가 열렸다.
태국 수도 방콕 소재 유엔 사무소 앞에 모인 수백명은 수감 중인 아웅산 수치 미얀마 국가고문의 이미지가 그려진 옷을 입고 군부를 규탄했다.
한 미얀마인 참가자는 "군부가 사람들을 죽여왔기 때문에 항의하러 이곳에 왔다"며 "혁명을 위해 끝까지 싸울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참가자는 "군정 수장 민 아웅 흘라잉 때문에 많은 사람이 죽었다. 당장 물러나길 바란다"라며 눈물을 흘렸다.
흘라잉 최고사령관이 이끄는 군부는 2021년 2월 1일 쿠데타를 일으켜 정권을 잡고 저항 세력을 유혈 진압해왔다.
수치 고문을 비롯한 반군부 진영 인사들은 줄줄이 체포돼 중형을 선고받았다.
부패 혐의 등으로 33년 형을 선고받은 수치 고문은 일부 사면으로 27년으로 감형됐다.
수치 고문은 외부 접촉이 차단된 채 네피도 교도소 독방에 수감 중으로, 건강이 악화한 것으로 알려져 우려가 나오기도 했다.
자유아시아방송(RFA)은 영국에 거주 중인 수치 고문의 막내아들 킴 아리스가 쿠데타 이후 처음으로 어머니의 편지를 받았다고 보도했다.
아리스는 "가족에게 사랑을 전한 편지"라며 "예전 같지는 않지만 건강은 괜찮은 것 같고, 정신은 강인하다"고 전했다.



doubl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