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초 개인 국채 투자 주춤…'개인투자용 국채' 열기 되살릴까

입력 2024-02-04 06:00  

연초 개인 국채 투자 주춤…'개인투자용 국채' 열기 되살릴까
개인 채권투자 내 국채 비중 10%p↓…금리 변동성 확대에 위축
"분리과세는 매력적…가산금리 수준이 흥행 관건"


(서울=연합뉴스) 배영경 기자 = 새해 들어 국채 투자에 대한 개인 투자자의 관심이 다소 주춤해진 가운데 상반기 출시될 '개인투자용 국채'가 열기를 되살릴 수 있을지 주목된다.
최근 한·미 기준금리 인하 개시 시점을 둘러싼 시장의 눈치싸움이 치열해지면서 금리 변동성이 확대되자 국채에 대한 투자심리는 다소 위축된 상태다.
이런 가운데 오는 6월께 출시될 개인투자용 국채는 세제 혜택 측면에서 투자 매력이 크다. 하지만 소유권 이전이 불가능하고 중도 매매를 할 수 없어 매매차익을 추구할 수 없다는 점 등이 흥행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 국고채 금리 변동성 확대에…개인, 국채 투자 '주춤'
4일 금융정보업체 연합인포맥스에 따르면 지난달 개인의 전체 채권 순매수 규모는 3조8천910억원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개인의 월별 전체 채권 순매수 평균 금액이 3조3천370억원임을 감안하면 채권 투자에 대한 개인의 관심은 여전히 뜨거운 상태다.
하지만 개인이 구체적으로 어떤 채권 상품을 사들였는지를 뜯어보면 국채에 대한 관심은 다소 시들해진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개인의 국채 순매수 규모는 9천260억원으로, 전체 순매수 규모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3.8%로 집계됐다.
지난해 개인의 월별 국채 순매수 비중 평균이 34.2%임을 감안하면 연초 국채 순매수 비중은 약 10%포인트 떨어진 셈이다.
국채 대신 개인이 투자에 열을 올린 채권 상품은 금융채와 회사채로 순매수 규모가 각각 1조1천820억원(30.4%), 1조470억원(26.9%)에 달했다.
작년 연말부터 금리 변동성이 확대돼 투자심리가 다소 위축됐다.
국고채 금리는 지난해 12월 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이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금리 인하 시점을 논의한 사실을 공개한 후 빠르게 하락했다. 채권 금리와 가격은 반대로 움직여, 금리 하락은 가격 상승을 뜻한다.
그러나 연초부터는 시장의 관심이 인하 자체보다 인하 시기에 쏠리기 시작했고, 3월 조기 인하 기대감이 후퇴하면서 다시 금리가 상승(가격 하락)한 상태다.
이에 투자자들은 저가 매수에 나서기보다는 관망세로 대응한 걸로 추정된다.
반면 회사채·금융채의 경우 기관들의 자금 집행이 활발해 수요와 공급이 모두 활발해지는 이른바 '연초효과'를 누리며 다양한 상품이 발행되자 개인의 채권 투자수요가 쏠린 것으로 보인다.

◇ 개인투자용 국채, 투자 열기 되살릴까…"흥행 전망 vs 가산금리가 관건"
이런 가운데 정부가 상반기 출시할 개인투자용 국채가 개미들의 주춤해진 국채 투자 열기를 되살릴지 시장이 주목하고 있다.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정부는 오는 6월께 개인투자용 국채를 발행할 예정이다. 올해 총 1조원어치를 발행할 계획인데 10년물·20년물 중 선택해 최소 10만원부터 연간 1억원까지 구매가 가능하다.
만기까지 보유할 경우 표면금리와 가산금리에 연 복리를 적용한 이자가 만기일에 일괄 지급되고, 이자소득 분리과세(14%, 매입액 기준 총 2억원 한도)가 적용된다. 매입 1년 후부터는 중도환매 신청이 가능하다.
일단 세제 혜택 측면에서는 매력이 크다는 분석이 나온다.
현재는 이자·배당소득 등 금융소득이 2천만원을 넘으면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이 되고 2천만원 초과분에 대해 다른 소득과 합산돼 누진세율이 적용된다.
개인투자용 국채는 만기까지 보유하면 이자를 한 번에 받기 때문에 금액이 커질 수밖에 없는데, 여기에 분리과세를 적용해 세 부담을 줄였다. 고소득자일수록 투자 매력이 커지는 구조다.
반면 일반 채권처럼 만기 중간에라도 채권 가격이 오르면 팔아서 매매차익을 얻을 수 없다는 점은 투자를 망설이게 만드는 요인이 될 수도 있다.
국채 투자 목적이 장기 저축이라면 은행의 예금·적금 수요 일부가 이동할 수 있지만, 채권 가격 차이로 매매차익을 추구하려는 투자자에게는 걸림돌인 셈이다.
안재균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자본차익을 누릴 수 없다는 점에서 투자 매력이 다소 반감되는 측면이 있다"며 "자본차익이 없다면 지급 이자율을 높여야 하므로 결국 개인투자용 국채의 수요 확대는 가산금리 수준이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소 시중은행의 정기적금이나 예금 금리보다 높아야 개인 투자자가 매력을 느낄 가능성이 크다.
아울러 미국은 만기 10년 이상의 장기채를 10년 이상 보유하면 직계비속에 증여해도 증여세가 부과되지 않지만, 국내 개인투자용 국채는 상속·유증·강제집행과 같은 예외적 경우를 제외하면 소유권 이전이 불가하다는 점도 한계로 꼽힌다.
ykba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