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파푸아뉴기니에 中과 안보협정 거부 촉구…"대가 따를 것"

입력 2024-02-05 11:22  

美, 파푸아뉴기니에 中과 안보협정 거부 촉구…"대가 따를 것"
리처드 버마 美국무부 부장관 "중국의 안보 보장, 큰 비용 수반"


(자카르타=연합뉴스) 박의래 특파원 = 남태평양 섬나라 파푸아뉴기니가 최근 중국으로부터 안보와 치안 분야 협력 제안을 받은 것과 관련해 미국 고위 관료가 이를 거절하라고 촉구했다.
리처드 버마 미국 국무부 부장관은 5일(현지시간) 보도된 시드니 모닝헤럴드와의 인터뷰에서 파푸아뉴기니와 중국의 안보협정 논의에 대해 "그런 종류의 안보 보장에는 대가가 따르고 큰 비용이 수반된다"며 "우리는 중국과 국방이나 투자에 대해 약속할 경우 큰 비용이 따르는 것을 봐왔다"고 말했다.
버마 부장관은 많은 국가가 중국과 투자 협정을 맺었다가 '부채 함정'에 빠질 수 있다는 것을 깨닫고는 함정에서 빠져나오려고 애쓰는 것을 봤다며 "이것이 우리가 파푸아뉴기니에 할 말"이라고 강조했다.
파푸아뉴기니에 사실상 중국과 안보 협정을 체결하지 말라고 촉구한 것이다.
그는 또 "우리는 규칙을 지키고 국제 표준에 부합하는 국가와 안보 협정이나 투자 기회를 갖기를 원하지만, 중국은 그렇지 않다"며 "중국은 규칙에 기반을 둔 현대적 질서에 관심이 없다는 것을 보여왔다"고 비판했다.
버마 부장관은 중국이 태평양 지역에서 영향력을 확대하려 하는데 미국 역시 이 지역에서 입지를 넓히는 데 적극적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통가와 키리바시, 솔로몬 제도에 미국 대사관을 신설하고 태평양 지역 원조·개발 프로그램에 연 3억5천만달러(약 4천700억원)를 지원하기로 했으며 민간을 통해 수중 광케이블로 모든 태평양 국가를 연결하는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우리는 태평양을 중시하는 국가이며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며 "우리 해군의 60%가 이곳에 주둔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파푸아뉴기니는 미국과 지난해 방위협력협정(DCA)을 체결했다. 미군이 파푸아뉴기니 항구와 공항을 이용하고, 파푸아뉴기니는 미국의 위성 보안 시스템을 활용해 해역을 감시할 수 있게 하는 내용이다.
또 작년 12월에는 호주와 치안·사법 시스템을 지원받는 내용의 안보 협정을 맺었다.
하지만 지난달 저스틴 트카첸코 파푸아뉴기니 외무부 장관은 로이터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중국이 경찰 훈련과 장비, 감시 기술을 지원하겠다는 제안을 했다며 중국과 잠재적인 안보·치안 협정을 위한 초기 협상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중국은 최근 몇 년 동안 일대일로(一帶一路:중국-중앙아시아-유럽을 연결하는 육상·해상 실크로드) 정책을 통해 파푸아뉴기니와 수도 포트모르즈비 항구 개발 및 고속도로 건설 등 경제 분야에서 협력을 늘리고 있다.
laecorp@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