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증권당국, 일부 기관투자자 주식매도 거래제한"

입력 2024-02-06 00:29  

"中증권당국, 일부 기관투자자 주식매도 거래제한"
"TRS 통한 공매도 제한…주식 포지션도 못 줄이게 지시"
일부 헤지펀드 매도거래도 금지…블룸버그 통신 보도



(뉴욕=연합뉴스) 이지헌 특파원 = 중국 증권당국이 중국증시 상장기업들의 주가 하락을 막기 위해 국내 기관투자자들을 상대로 거래제한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5일(현지시간) 사안에 정통한 관계자들을 인용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중국 당국은 이번 주부터 일부 증권사를 대상으로 국경 간 총수익스와프(TRS) 거래액에 상한을 부여했다.
중국 본토의 기관투자자가 TRS 계약을 통해 홍콩증시 상장주식을 공매도하지 못하도록 제한하겠다는 취지다.
중국 당국은 또 국내 기관투자자의 역외 자회사나 지점이 TRS 계약을 통해 중국 본토 주식을 매입한 경우 해당 주식 포지션을 줄이지 말라는 지시도 내렸다고 익명의 소식통들은 전했다.
TRS는 기초자산 거래에서 발생하는 총수익을 교환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는 장외 파생거래를 말한다. 기관투자자 입장에서는 사실상 증권사에서 대출을 받아 투자금을 늘리는 효과(레버리지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이밖에 알고리즘으로 매매를 수행하는 일부 퀀트(계량분석) 헤지펀드는 5일부터 매도 주문이 전면 금지됐고, 롱숏펀드 등 시장중립적 전략을 수행하는 헤지펀드들도 매수 포지션을 줄이는 게 제한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 헤지펀드의 거래 방식이 최근 중국 증시의 소형주 급락을 초래한 주범으로 지목됐기 때문이다.
중국증권감독관리위원회와 상하이·선전 증권거래소는 이 같은 거래 제한책과 관련해 별도의 입장을 내지 않고 있다.
앞서 중국증권감독위는 지난 4일 중장기 자금이 증시로 추가 유입되도록 지도하고 악성 공매도나 내부자 거래 등 불법행위를 단속해 비정상적인 시장 변동성을 막겠다고 밝힌 바 있다.
부동산 침체와 부진한 경제, 미국과의 갈등이 투자심리를 흔들면서 중국과 홍콩 증시 시가총액은 지난 2021년 정점 이후 약 7조 달러(약 9천324조 원)어치가 사라진 상태다.
상하이종합지수는 2019년 2월 이후 5년 만에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고, 홍콩 항셍지수는 2009년 이후 최저치로 떨어졌다.
한편 지난주까지 폭락세를 이어간 중국 증시는 이번 주 첫 거래일인 5일도 약세를 이어갔다.
상하이종합지수는 전장 대비 1.02%, 선전성분지수는 전장 대비 3.93% 각각 하락 마감했다.
p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