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BV 시장, 경제성 높이는 기술 상용화되면 본격 성장"

입력 2024-02-07 06:00  

"PBV 시장, 경제성 높이는 기술 상용화되면 본격 성장"
한국자동차연구원 보고서…"전기 PBV 중심 다양한 분야 확장 기대"



(서울=연합뉴스) 임성호 기자 = 단순한 이동 수단을 넘어 용도에 따라 다양한 형태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목적 기반 모빌리티(PBV) 시장이 경제성을 높이는 기술의 상용화에 힘입어 조만간 빠르게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한국자동차연구원은 'PBV, 머지않은 성장 변곡점' 보고서를 7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10년대 후반 차량 공유서비스 기업 우버 등의 성장으로 PBV 시장이 확장할 것이라는 기대가 나왔으나, 코로나19 팬데믹으로 공유경제가 후퇴하면서 관심이 식었다.
그러나 최근 전기차를 활용한 PBV의 경제성을 높일 여러 기술의 상용화가 코앞으로 다가오고, 엔데믹에 공유경제도 부활의 조짐을 보이면서 시장 개화에 대한 기대가 다시 커지고 있다고 보고서는 전했다.
PBV의 경제성을 확보하는 전기차 플랫폼 기술은 '바이 와이어(by-Wire) 시스템'과 '스케이드보드 플랫폼'이 대표적이라고 보고서는 소개했다.
바이 와이어 시스템은 기계 장치 없이 전기를 이용해 조향이나 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운전대와 바퀴 사이의 기계적 연결이 사라진 SbW(Steer-by-Wire) 등이 있다. 연결 부품을 없애면서 차량 공간을 넓히고 차체 무게도 줄일 수 있다.
스케이드보드 플랫폼은 전기차 배터리와 모터 등을 차체 하부 등에 통합하는 기술이다. 말 그대로 스케이트보드와 비슷한 모양으로 평평한 차체 바닥을 구현할 수 있어 넉넉한 실내 공간을 확보하는 데 제격이다.



바이 와이어 시스템과 스케이트보드 플랫폼을 활용하면 차량 구조의 설계 자유도를 크게 높여 갖가지 용도의 모델을 양산할 수 있게 된다고 보고서는 설명했다. 여러 모델이 부품을 공유하도록 하면 생산 비용을 절감해 규모의 경제를 달성할 수 있다.
보고서는 올해를 기점으로 글로벌 자동차 업계에서 이들 기술의 상용화에 나설 예정이므로 PBV 시장의 본격적인 성장이 가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기아는 지난달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 'CES 2024'에서 내년 양산 예정인 첫 PBV 'PV5'를 공개한 바 있다. PV5에는 현대모비스의 스케이트보드 플랫폼 'e-CCPM'가 탑재된다.
또 도요타는 올해 말까지 SbW를 첫 양산형 전기차인 도요타 bZ4x를 비롯해 렉서스 RZ에 적용할 계획이다. 지난 2020년에는 스케이트보드 플랫폼 'e-팔레트'를 공개한 바 있다.
다만 보고서는 바이 와이어 시스템 등을 채택한 PBV의 안전과 안정성에 대한 사용자의 신뢰를 확보하는 것이 시장 확장의 관건이라고 짚었다.
맞춤형 제품인 PBV는 중고 거래가 어려운 탓에 사용자가 차량 구매 시 더 엄격한 잣대로 검증할 것으로 보고 있다. 아울러 사용자들이 조향, 제동 등 안전과 직결되는 신기술을 적용한 제품에 대해 보수적인 태도를 보일 수 있는 점도 도입을 저해할 수 있는 요인이다.
s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