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금융협회 "中경제, 부양책 수반되면 기대 넘는 성장 가능"

입력 2024-02-06 17:48  

국제금융협회 "中경제, 부양책 수반되면 기대 넘는 성장 가능"
"올해 성장 전망치, 컨센서스 4.6% 넘는 5% 유지"


(서울=연합뉴스) 이봉석 기자 = 올해 중국 경제가 적절한 부양책이 가미되면 시장 기대치를 넘어 5% 성장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국제금융협회(IIF)는 6일 보고서에서 "올해 여전히 중국이 금융 및 재정적 부양안을 내놓을 여력이 있다"면서 이같이 내다봤다.
그러면서 성장률 전망치를 시장 컨센서스(전망치 평균) 4.6%를 넘는 5%로 유지했다.
인구 고령화와 늘어나는 부채, 지정학적 상황 악화 등 악재가 산적해 있지만 중국의 현 잠재 성장률이 약 5%라고 본 것이다.
중국 잠재성장률은 지난 20년간 계속 하락해왔다.
2022∼23년 평균 성장률이 4.1%에 머문 가운데 작년 4분기 소비자물가지수(CPI)는 디플레이션(deflation·경기 침체 속 물가 하락) 수준으로 접어들었다.
디플레이션은 명목(nominal) 기준으로 측정되는 중국의 기업 실적과 주가, 임금 상승률, 세수에 두루 악영향을 끼쳤다.
작년 중국 기업의 이익은 4% 감소했으며, 중국 대표 지수인 CSI 300 지수는 11% 떨어져 세계에서 가장 저조한 지수 중 하나가 됐다.
9% 하락한 수출 물가 지수는 수출 증가율에 악재로 작용했다.
디플레이션은 명목금리에서 물가상승률을 뺀 대출실질금리를 높은 상태로 유지해 온건한 금융 완화 정책에도 신용 상황이 조여지는 결과를 낳았다.
이런 가운데 지난 5일부터 적용된 지급준비율(RRR·지준율) 0.5%포인트 인하 조치로 현재 평균 약 7% 수준인 지준율을 중국 당국이 더 낮출 여지가 있는 것으로 IIF는 판단한다.
인민은행이 공개시장운영(OMO)의 수단으로 삼는 7일짜리 역레포(역환매조건부채권) 금리와 1년 만기 중기유동성지원창구(MLF) 금리도 1.8%와 2.5%에서 각각 20∼50bp(1bp=0.01%포인트) 내릴 가능성이 있다.
침체에 빠진 주택 시장에 온기를 넣기 위해 인민은행의 유동성 공급 목적 장기 대출 프로그램 담보보완대출(PSL) 확대도 거론될 수 있다.
IIF는 같은 차원에서 이번 세기 중국 잠재 성장률을 4.5∼5.0%로 잡았다.
다만, 수요 측면의 적절한 부양이 없을 경우 경기 하강 리스크도 아울러 경고했다.
anfour@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