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생 불량' 설 성수 식품 제조·판매 업체 122곳 적발

입력 2024-02-07 14:10  

'위생 불량' 설 성수 식품 제조·판매 업체 122곳 적발



(서울=연합뉴스) 조현영 기자 =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지난달 15~19일 설 성수 식품을 제조·수입·판매하는 업체 5천436곳에 대한 위생 점검을 벌인 결과, 위생이 불량한 122곳을 적발해 지자체에 행정처분을 요청했다고 7일 밝혔다.
식약처는 떡, 한과, 건강기능식품, 축산물 등 설 성수 식품 관련 업체의 작업장 위생관리 상태, 무등록(신고) 제조·판매 여부, 소비(유통)기한 경과 제품 사용·판매 여부, 건강진단 실시 여부 등을 집중 점검했다.
점검 결과 가공식품·건강기능식품 등 식품 분야에서는 건강진단을 미실시한 37곳, 위생적 취급 기준을 위반한 18곳, 영업자 준수사항을 위반한 13곳 등이 적발됐다.
축산물 분야에서는 건강진단을 실시하지 않은 7곳, 영업자 준수사항을 위반한 7곳, 자가 품질검사 규정을 위반한 3곳, 소비기한이 지난 축산물을 판매한 2곳 등이 감시망에 걸렸다.
식약처는 위생 점검과 함께 명절 선물, 제수용 식품 등 국내 유통 식품에 대한 수거 감사와 통관 단계 수입식품 대상 정밀 검사도 실시했다.
국내 유통 식품 가운데 한과·만두·전통주 등 가공식품, 떡류·전류·튀김류 등 조리식품, 농·축·수산물 등 총 2천362건이 검사 대상이었다.
현재까지 1천672건을 검사했는데, 이중 과자 1건이 산패 기준에서 부적합 판정을 받아 행정처분 및 폐기할 예정이고 나머지는 모두 기준에 적합했다. 검사 중인 690건은 검사 결과에 따라 조치할 예정이다.
통관 단계 수입 식품 중에서는 삶은 고사리 등 과채 가공품, 깐 도라지·깐 밤 등 농·축·수산물, 비타민 등 건강기능식품 총 736건을 검사했다.
검사 완료한 630건 중 628건은 기준·규격에 적합했지만, 냉동 부세와 비타민D 제품의 2건은 각각 잔류 농약 '에톡시퀸'과 중금속 '비소'가 기준치 이상 검출됐다.
식약처는 부적합 판정을 받은 제품은 수출국으로 반송하거나 폐기하고 검사 중인 106건은 검사 결과에 따라 조치할 예정이다.
아울러 식약처는 이번 점검에서 적발된 업체는 관할 지방식약청이나 지자체가 행정처분 후 6개월 이내에 다시 점검해 위반 사항 개선 여부를 확인하고, 수입 식품은 향후 동일 제품이 수입될 경우 5회 연속 정밀 검사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hyun0@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