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위협 항로' 반발 中단체관광 모객금지…中 "정치적 조롱"

입력 2024-02-08 11:30  

대만, '위협 항로' 반발 中단체관광 모객금지…中 "정치적 조롱"
대만 여행사에 "3개월간 모객 말라" 주문…라이칭더 당선인 "관광은 호의의 문제"
中 "M503 항로는 수요 맞추려는 조치" vs 대만 "항공 사고 유발, 군용기 침공 루트"

(타이베이·서울=연합뉴스) 김철문 통신원 인교준 기자 = 대만이 중국의 위협적인 민항기 항로 개설에 맞서 중국 본토행 단체 관광 모객 금지 조치를 단행했다.
중국이 이달부터 양안(중국과 대만) 절충 항로를 폐쇄하고 대만해협 중간선에 바짝 붙은 남북 간 M503 항로를 원래대로 사용하면서 W122와 W123 항로 사용도 개시한다고 발표하자, 대만이 대응에 나선 것이다.



8일 대만 자유시보와 중국 관영 신화통신 등 중화권 매체에 따르면 전날 대만 교통부는 중국의 갑작스러운 항로 변경은 악의적인 조치라면서 3개월간 중국 본토 단체 관광 모객 중단을 결정했다.
교통부는 산하 교통청을 통해 이런 결정을 자국 내 여행사에 전달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전했다.
이로써 이미 예약이 이뤄져 여행 일정이 잡힌 3∼5월 중국 단체 관광은 허용되지만, 6월 이후 단체 여행은 불허된다고 자유시보는 전했다.
라이칭더 총통 당선인은 전날 "관광은 양국 간 상호 호의의 문제"라면서 "대만이 선의를 보여줬지만, 중국 본토가 호혜를 보이지 않아 안타깝다"고 강조했다.
라이 당선인은 그럼에도 양안 관계에 대한 선의는 변하지 않았으며 서로 대등하고 우호적인 관계로 돌아가고 싶다고 언급했다.
왕궈차이 대만 교통부장은 대만 호의에 중국이 (태평양 섬나라 나우루의) 대만 국교 단절 공작에 이어 M503 항로 개설 조치 등 악의적인 대응을 하고 있다고 중국 본토 단체 여행 모객 중단 배경을 설명했다.
대만 당국은 일단 3개월간 모객 중단 조치를 실시한 뒤 중국의 태도 변화 여부를 지켜보고 나서 추가 조치 여부를 결정한다는 계획이다.
대만 내에선 대만해협 중간선으로부터 불과 7.8㎞ 떨어진 M503 항로와 중국의 푸저우시·샤먼시로부터 M503 항로와 가로로 연결되는 W122·W123 항로 개설을 놓고 중국과 대만 민간 항공기 간 충돌 가능성과 대만 침공용 군용기 루트로의 사용 가능성이 제기된다.
대만해협 중간선은 1954년 12월 미국과 대만 간 상호방위조약 체결 후 1955년 미 공군 장군인 벤저민 데이비스가 중국과 대만의 군사적 충돌을 막기 위해 선언한 비공식 경계선이다.
대만 당국은 이런 항로 개설이 오는 5월 20일 취임 예정인 라이칭더 총통 당선 이후 가해오는 중국의 전방위적 압박의 하나로 인식하고 있다.



대만 당국 조치에 중국은 강력하게 반발했다.
중국은 M503 항로로의 변경이 자국 내 증가하는 항공 여행 수요를 맞추려는 조치라는 입장이다.
신화통신에 따르면 전날 주펑롄 국무원 대만사무판공실 대변인은 기자 질문에 답하는 형식으로 대만의 민진당 당국이 중국 본토 관광을 정치적 조롱(操弄)에 이용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주 대변인은 "대만 민중이 오래전부터 본토 단체 관광을 기대해왔다"면서 대만 당국 조치가 "양안 동포 간 교류를 방해하고 대만 동포의 복지에 해를 끼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런 가운데 내달 1일 이후 대만인의 중국 본토 단체 관광이 전면 허용될 것으로 기대되면서 관련 상품 판매가 호조를 보였으나, 대만 당국의 취소 조치로 다시 얼어붙을 전망이다.
대만언론은 지난 2일 자국 내 여행사 관계자를 인용해 내달 1일 이후 일정으로 출시된 중국 단체여행 상품의 판매율이 평균 70%에 달한다고 보도한 바 있다.
대만은 '친중' 국민당 소속 마잉주 총통 집권기인 2008년부터 중국 본토 단체 관광을 허용했으며 2011년부터 개인 여행자 방문도 허가했다.
그러나 2016년 친미·독립 성향인 민주진보당(민진당)의 차이잉원 총통 당선 이후에 중국은 당국 간 교류 단절에 이어 2019년부터는 대만인 개별 여행을 금지했으며 코로나19 팬데믹(대유행)으로 2020년부터 2022년 10월까지 대만인의 모든 방문을 불허했다.
이후 작년부터 중국은 자국민의 해외여행 제한을 풀고 대만 방문을 허용했으나, 대만은 자국민의 중국 본토 방문을 제한해왔다.
한편, 대만 정부의 중국 사무를 총괄하는 기관인 행정원 대륙위원회는 전날 홍콩 및 대만을 목적지로 하는 여행객들이나 환승객들을 대상으로 안전상의 이유를 들어 상세 연락처와 여행 정보를 등록하도록 권고했다.
대륙위의 이같은 조치는 강제 의무 사항이 아니라 권고 사항이지만 대만의 '1.13 총통 선거' 이후 중국의 대만에 대한 압박이 강화되는 시점에서 나온 것이다.


jinbi100@yna.co.kr, kjih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