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수입 전기버스 등록대수 국산 첫 추월…올해도 이어질까

입력 2024-02-10 09:30   수정 2024-02-11 10:38

작년 수입 전기버스 등록대수 국산 첫 추월…올해도 이어질까
전체 전기버스 중 수입 전기버스 54.2%…올해 보조금 최대 5천320만원 차이

(서울=연합뉴스) 김보경 기자 = 지난해 수입 전기버스(승합차 포함) 등록 대수가 사상 처음 국산 전기버스를 추월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배터리 효율성·재활용성에 따라 보조금 액수가 달라지는 올해 전기차 보조금 개편안에 따라 국산과 수입 전기버스의 보조금 차이는 최대 5천만원 이상이 될 수 있어 수입 전기버스가 가격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10일 국토교통부 자동차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에서 신규 등록된 전기버스 대수는 2천821대였다. 국산 전기버스는 1천293대(45.8%), 수입 전기버스는 1천528대(54.2%)로 집계됐다.
수입 전기버스 등록 대수가 국산을 넘어선 것은 지난해가 처음이다.
또 전기차를 목적별로 승용과 버스(승합), 화물, 특수로 나눠봐도 수입 전기차가 국산 전기차를 추월한 것은 전기버스가 유일하다.
지난 2017년 수입 전기버스 등록 대수는 25대로, 국산(74대)의 3분의 1 수준이었지만, 중국산 전기버스 수입이 본격화한 2019년(145대)부터 그 수가 폭발적으로 늘고 있다.
2020년 352대, 2021년 497대, 2022년 873대로 늘던 수입 전기버스는 지난해 처음으로 1천대를 넘기며 국산을 뛰어넘었다.
하지만 지난 7일 발표된 정부의 전기차 보조금 개편안이 시행되면 중국산 전기버스에 대한 보조금은 크게 줄어들면서 이러한 '중국산 전기버스 급증세'에 제동이 걸릴 가능성도 거론된다.
환경부는 에너지밀도가 높은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에 더 많은 보조금을 주는 배터리효율계수를 전기 승용차까지 확대하고, 폐배터리 재활용 가치를 판단한 배터리환경성계수를 올해부터 도입했다.
이러한 배터리 관련 계수를 적용하면 국산 니켈·코발트·망간(NCM) 기반 삼원계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버스와 중국산 리튬인산철(LFP) 배터리가 적용된 전기버스가 받는 보조금 차이는 최대 5천320만원에 달할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
전기화물차와 전기승용차의 배터리에 따른 보조금 차이가 각각 704만원, 268만원 정도인 것을 고려하면 큰 차이다.
이번 환경부의 개편안이 중국산 배터리, 특히 이러한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버스를 겨냥했다는 해석이 나오는 것도 이 때문이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중국산 배터리를 장착한 전기차 보급이 급속도로 늘어나는 상황에서 이번 개편안 시행 시 전기버스 시장이 가장 큰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vivid@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