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영·EU, 파키스탄 총선 결과 우려…'공정성 부족' 수사 촉구

입력 2024-02-10 13:53  

미·영·EU, 파키스탄 총선 결과 우려…'공정성 부족' 수사 촉구
새 정부와 협력 약속하면서도 축하는 보내지 않아…칸 전 총리 수감 등 문제 지적
칸 이끄는 PTI 출신 무소속 후보들, 유세 금지에도 SNS 선거운동으로 '최다 당선'



(자카르타=연합뉴스) 박의래 특파원 = 미국과 영국, 유럽연합(EU) 등 서방이 지난 8일 치러진 파키스탄 총선에 대해 우려를 표하며 '공정성 부족'에 대한 수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파키스탄 정부가 선거를 앞두고 유력 후보였던 임란 칸 전 총리를 수감하고 그가 이끄는 파키스탄정의운동(PTI)의 정당 상징 사용을 금지한데다 각종 정치 집회와 인터넷 사용 을 제한한 점을 지적한 것이다.
10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미국 국무부는 이번 파키스탄 총선에서 표현과 집회의 자유에 대한 '부당한 제한'이 있었다는 주장이 있다며 "충분한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EU도 성명을 통해 "일부 정치인들이 선거에 이의를 제기할 수 없는 상황과 집회·표현의 자유, 인터넷 접속 제한으로 인해 경쟁에서 공정성이 부족했다"고 지적했다.
영국은 데이비드 캐머런 외무장관이 성명을 내고 "선거 공정성과 포용성 부족에 심각한 우려가 제기된다"고 밝혔다.
미국과 영국, EU는 차기 정부와 협력할 것이라고 밝히면서도 선거 결과와 관련해 어떤 후보나 정당도 축하하지 않았다.
이에 앞서 유엔 인권최고대표사무소(OHCHR)는 "칸 전 총리와 그의 지지자에 대한 괴롭힘, 체포, 장기 구금에 우려를 표한다"고 밝힌 바 있다.



칸 전 총리는 이번 선거를 앞두고 파키스탄 막후 실세인 군부를 맹비난하며 반정부 집회를 열다 피격되는 일을 겪었다. 이어 지난해 8월 부패 혐의 등을 선고받고 수감돼 결국 이번 총선에 출마하지 못했다.
또 그가 이끄는 PTI는 정당 상징 사용을 금지당하고 선거기간 유세도 금지됐다. 결국 PTI 소속 후보들은 무소속으로 출마했고, 소셜미디어(SNS)에 의존한 선거운동을 펼쳤다.
그런데도 이들은 지난 8일 진행된 총선에서 가장 많은 의석수를 차지했다.
이날 오전 기준 선거가 치러진 265개 지역구 중 251개에서 개표가 완료된 가운데 PTI 출신의 무소속 후보들은 88곳에서 당선됐다.
반면 나와즈 샤리프 전 총리가 이끄는 파키스탄무슬림연맹-나와즈(PML-N)는 69석에 그쳤다. 샤리프 전 총리는 군부 지원을 받는 것으로 평가받는다.
하지만 PTI 출신들은 정식 정당이 아니어서 지역구에서 5% 이상 득표한 정당들이 득표율에 따라 여성과 종교 소수자 몫으로 할당된 70석을 나눠 갖는 것은 배분받지 못하며 주도적으로 연립 정부도 구성하지 못한다.
이 때문에 공식 등록된 정당 가운데 최대 의석을 차지한 PML-N은 총선 승리를 주장하며 정부 출범을 위한 연정 구성에 나서겠다고 밝힌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파키스탄 내무부는 선거 당일 아프가니스탄과 인접한 국경 지역을 중심으로 전국적으로 61건의 테러 공격이 벌어졌으며 보안군 10명을 포함해 최소 16명이 사망하고 54명이 다쳤다고 밝혔다.


laecorp@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