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자민당 '비자금' 조사발표에 미흡 비난…野 "국회서 설명하라"

입력 2024-02-14 11:04  

日자민당 '비자금' 조사발표에 미흡 비난…野 "국회서 설명하라"
자민당 "85명 정치자금 부실기재"…언론 "비자금 용도 규명 안돼" 지적



(도쿄=연합뉴스) 박상현 특파원 = 일본 집권 자민당이 '비자금 스캔들'을 계기로 실시한 자체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지만, 비자금 조성 실체를 규명하기에는 내용이 충분치 않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고 아사히신문이 14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자민당은 현직 국회의원 374명과 지역구 지부장 10명 등 384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시행한 결과, 2018년부터 2022년까지 전현직 의원 85명이 정치자금 수지 보고서를 부실 기재했으며 관련 금액이 5억7천949만엔(약 51억5천만원)에 이른다고 전날 밝혔다.
자민당이 정치자금 부실 기재를 확인한 85명 중 현역 의원은 82명이며, 그중 76명이 최대 파벌인 '아베파' 소속이었고 6명은 '니카이파'였다.
니카이파 수장이었던 니카이 도시히로 전 자민당 간사장은 부실 기재 액수가 3천526만엔(약 3억1천만원)으로 가장 많았다.
하지만 이번 조사는 설문 문항이 2개뿐이어서 비자금 조성 경위와 용도가 제대로 규명되지 않았다고 현지 언론은 짚었다.
아울러 고액의 비자금을 조성해 기소된 이후 자민당을 떠나거나 의원직을 사퇴한 3명은 조사 대상에 포함되지 않은 것도 문제로 지적됐다.
자민당은 설문조사와 별개로 진행한 의원 대상 청취 조사 결과도 금주에 공개할 방침이지만, 야당은 비자금 조성에 관여한 중진 의원이 국회에서 직접 설명하는 자리를 마련해 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입헌민주당, 일본유신회, 공산당 등 야당은 전날 국회의원이 '행위 규범'을 현저하게 위반했을 경우에 열 수 있는 정치윤리심사회를 조기에 개최할 것을 자민당에 제안했고, 기시다 후미오 총리도 개최에 응한다는 의향을 굳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자민당과 야당은 아베파 간부, 니카이 전 간사장 등 주요 의원의 출석 여부를 논의하고 일정을 구체화하기 위해 조율 작업에 들어갔다고 아사히는 전했다.
다만 아사히는 "국회의원이 정치윤리심사회 출석을 거부할 수 있어서 실제로 아베파 간부들이 참석할지는 현재로서는 알 수 없다"고 덧붙였다.
psh59@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