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건설에 작년 첫 영업손실…매출 29조4천억원 최대(종합)

입력 2024-02-14 14:14  

이마트, 건설에 작년 첫 영업손실…매출 29조4천억원 최대(종합)
신세계건설 대규모 손실 탓…이마트 별도 영업이익 1천880억원
G마켓, 인수 후 작년 4분기 첫 분기 흑자
이마트, 보통주 주당 2천원 배당

(서울=연합뉴스) 성혜미 기자 = 이마트[139480]가 지난해 29조4천억원대의 역대 최대 매출을 거뒀으나 신세계건설의 대규모 손실로 연결기준 첫 영업손실을 냈다.
이마트는 그러나 보통주 주주들에게 주당 2천원을 배당하기로 했다.

이마트는 작년 연결 기준 영업손실이 469억원으로 전년(영업이익 1천357억원) 흑자에서 적자로 전환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14일 공시했다.
매출은 전년보다 0.5% 늘어난 29조4천722억원으로 역대 최대를 경신했으나 순손실이 1천875억원으로 적자로 돌아섰다.
적자 전환은 신세계건설의 부진 탓이다.
신세계건설은 지난해 공사 원가 상승과 부동산 경기 침체에 따른 분양실적 부진, 예상되는 미래 손실의 선반영으로 1천878억원의 영업손실을 냈다.
이마트의 별도 기준 작년 실적을 보면 연간 총매출액은 16조5천500억원으로 2.1% 감소한 데 그쳤고 영업이익은 1천880억원으로 27.3% 줄어들었다.
자회사 연간 실적을 보면 스타벅스(SCK컴퍼니)는 지속적인 신규점 출점 효과에 힘입어 매출은 12.9% 증가한 2조9천295억원, 영업이익은 174억원 늘어난 1천398억원을 각각 기록했다.
신세계프라퍼티는 스타필드 주요 매장 방문객 증가로 매출은 2천963억원으로 2.7%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160억원으로 300%나 늘어났다.
신세계푸드는 단체급식사업 수요 증가와 사업 효율성 향상으로 전년 대비 28.1% 증가한 264억원의 영업이익을 거뒀다. 조선호텔앤리조트 영업이익은 403억원으로 투숙률 상승과 리테일사업 호조로 81.5% 늘어났다.
SSG닷컴과 G마켓(지마켓) 영업손실은 각각 1천30억원과 321억원으로 전년보다 82억원과 334억원 각각 줄어들었다.


이마트의 연결기준 4분기 영업손실은 855억원으로 전년 동기(영업이익 128억원)와 비교해 적자로 전환했다.
4분기 연결기준 매출은 7조3천56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6% 감소했으며 순손실은 1천71억원이었다.
이마트 별도 기준 4분기 총매출액은 2.9% 감소한 4조625억원, 영업이익은 51.6% 줄어든 393억원이다.
이마트는 올해 연결기준 순매출 목표치를 전년 대비 2.8% 신장한 30조3천억원으로, 별도 기준 총매출을 1.5% 신장한 16조8천억원으로 각각 정했다고 밝혔다.
특히 창고형 할인점 트레이더스의 총매출 목표치를 작년보다 7.3% 증가한 3조6천600억원으로 제시했다.
올해 이마트는 '독보적 가격리더십'과 '고객 경험 극대화'를 이어가며 본격적인 오프라인 본업경쟁력 회복에 나선다.
이마트·이마트24·이마트에브리데이 3사 기능 통합을 통한 원가경쟁력 확보와 물류 효율화로 주요 상품들을 상시 최저가 수준으로 운영해 '가격리더십'을 주도하고자 한다.
또 '고객 경험 극대화'를 위해 고객의 작은 니즈조차 놓치지 않고 반영해 기존에 없던 최상의 서비스를 선사한다는 계획이다.
온라인 자회사들은 비효율을 걷어내고 수익 구조를 안정화하며 이를 고객 가치 실현과 고객 경험 확장에 투자할 방침이다.
특히 G마켓은 작년 4분기 2억원의 영업이익을 내 인수 후 8개 분기 만에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G마켓은 이마트가 2021년 11월 인수한 이후 적자 행진을 이어오다 이번에 처음 분기 흑자를 냈다.
이는 마케팅 축소 등으로 일군 일회성 흑자가 아닌 대대적인 투자를 병행하면서 수익 달성에 성공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이마트 측은 전했다.
올해 G마켓과 SSG닷컴은 상각 전 영업이익(EBITDA) 흑자 달성을 위한 수익성 개선 작업에 주력할 방침이다.
G마켓은 오픈마켓 판매자들의 동일 상품 가격을 비교해 최저가 기준으로 개별 고객이 보유한 최대 쿠폰을 적용해 추천해주는 '초개인화' 서비스를 더욱 고도화한다.
또 풀필먼트 운영 개선과 인공지능(AI) 광고 서비스 강화로 수익 확대에 나선다.
SSG닷컴은 물류 체계를 효율화하고 작년 7월 시작한 '익일 배송 서비스' 쓱원데이배송의 구색을 대폭 확대할 예정이다.
이마트 관계자는 "오프라인 3사 기능 통합 시너지가 본격화하고 온라인 사업 수익성이 개선되고 있다"며 "올해 사상 첫 30조원의 매출을 달성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noano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