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장관 "해외건설 수주, 50년 이어진 도급 위주서 벗어나자"

입력 2024-02-16 18:53  

국토장관 "해외건설 수주, 50년 이어진 도급 위주서 벗어나자"
전세계 인구 증가로 해외 도시개발사업 수요 확대 전망
해외건설 타운홀 미팅…"흩어진 역량 모아 해외 도시개발 사업 나서자"



(서울=연합뉴스) 박초롱 기자 =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이 50년간 이어진 도급공사 위주의 해외건설 수주에서 벗어나자는 화두를 던졌다.
투자개발형(PPP) 사업으로의 전환과 해외 도시개발 사업 수주 확대가 필요하다는 게 박 장관의 진단이다.
박 장관은 16일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해외건설 관련 타운홀미팅에서 "우리 경제가 지난 50년간 성장하는 동안 해외건설은 과거 패턴을 못 벗어나고 있다는 게 제 솔직한 진단이자 소회"라며 "언제까지 발주기관 입찰에 참여해 우리 기업끼리 경쟁하면서 수주하는 패턴을 가져갈 것인지 생각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기회가 무궁무진하게 펼쳐진 해외 도시개발 수요를 우리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 세계 인구가 일주일에 140만∼150만명씩 늘어나는 것은 울산·광주 같은 도시가 일주일에 하나씩 필요하다는 뜻이기에 그만큼 기회가 많다는 것이다.
이 자리에서 해외건설협회는 올해 해외건설 수주 전망을 발표하며 쿠웨이트 압둘라 신도시, 이라크 비스마야 신도시, 베트남 하노이 스타레이크시티·하남 신도시 같은 해외 도시개발사업 수주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어진 발표에서 LH토지주택연구원은 향후 10년간 아시아에 스마트도시가 속속 들어서면서 아시아를 중심으로 도로, 철도, 전력 등 인프라 투자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박 장관은 대우건설이 이끌어온 하노이 스타레이크시티 개발 사례를 언급하며 "그간 많은 기업이 정부 지원이나 금융권 협력 없이 (해외 신도시 개발을) 혼자서 했는데, 이제 흩어진 역량을 하나로 모아야 한다"고 밝혔다.



타운홀미팅에 참석한 건설사 관계자들은 도급 방식 사업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점에 동의하면서, 이를 위해선 금융의 역할과 정부의 정책자금 지원이 중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현대건설 김경수 글로벌사업부장(상무)은 "현대건설과 삼성물산이 2년 전 공동으로 사우디아라비아 네옴 프로젝트(터널공사)를 수주한 이후 2년간 (네옴 관련) 수주가 없었다"며 "인도·중국·터키업체의 저가 경쟁으로, 단순 가격 경쟁에 따라 사업에 참여하게 되면 수익률이 낮아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됐다"고 말했다.
현대건설은 도급 사업을 포기할 수는 없기에 기술력이 요구돼 수익성이 높은 플랜트와 신재생에너지 사업 중심으로 수주를 따낸다는 계획이다. 해외 도시개발 사업의 경우 베트남 하남 신도시와 뉴질랜드 주택사업을 추진한다.
김 상무는 "해외 도시개발 사업은 초기 투자 비용이 상당하기 때문에 인허가, 타당성 조사 때 정부가 자금 지원을 해준다면 좀 더 신속하게 공사를 추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물산은 사우디 등 해외 신도시 사업과 에너지 패러다임 전환에 맞춰 신재생에너지를 중심으로 해외 사업을 해나가겠다는 방향을 밝혔다.
이경수 삼성물산 부사장은 "인건비 증가에 따른 고비용 구조 등으로 과거 도급 방식으로는 해외 사업을 하기 어려워졌다"며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등 금융 기법 발전과 정책자금 활용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chopark@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