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텍사스, 국경지대에 2천여명 군사기지 건설…"불법입국 단속"

입력 2024-02-17 07:56  

美텍사스, 국경지대에 2천여명 군사기지 건설…"불법입국 단속"
그레그 애벗 주지사 "불법이민자 월경에 대응 속도 높일 것"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임미나 특파원 = 미국 텍사스주(州) 정부가 육로를 통해 들어오는 불법 이민자 단속을 강화하기 위해 멕시코와 국경을 맞댄 주요 지역에 군인 2천여 명을 주둔시킬 수 있는 군사 기지를 건설한다.
공화당 소속인 그레그 애벗 텍사스 주지사는 16일(현지시간) 남서부 국경 도시 이글패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계획을 발표했다.
주 정부는 불법 이민자들이 많이 들어오는 경로인 이글패스 리오그란데강 유역에 80에이커(약 32만4천㎡) 규모의 군사기지를 건설하는 공사에 착수했다.
이 기지는 1천800명을 상시 주둔시킬 수 있고, 최대 2천300명까지 수용할 수 있는 규모로 지어진다.
이날 온라인으로 생중계된 기자회견에서 애벗 주지사는 이 군사 기지가 "월경(crossings)에 대응할 수 있는 주 방위군의 속도와 유동성을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동안 주 방위군이 국경에서 멀리 떨어진 숙소에서 머물며 임무를 위해 1∼2시간씩 이동해야 하는 탓에 어려움이 컸으며 시간과 비용이 낭비됐다고 설명했다.


애벗 주지사는 "우리가 할 일은 주 방위군이 이곳에서 벌어지는 모든 유형의 월경에 신속하게 접근해 누구든 불법으로 넘어오는 것을 막게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는 "우리의 목표는 이 국경을 따라 설치한 면도날 철조망의 효과를 더 넓은 지역으로 확대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애벗 주지사는 지난 2년여간 '론스타 작전'이란 이름으로 수십억달러 규모의 예산을 투입하고 수천 명의 주 방위군 병력과 주 경찰을 배치해 국경 단속을 강화해 왔다.
또 지난해 12월에는 불법으로 국경을 넘어온 이민자를 주 방위군 등 공권력이 즉시 체포하고 구금할 수 있게 하는 법안에 서명했다. 이 법은 오는 3월부터 발효될 예정이다.
미 대선을 앞두고 애벗 주지사를 비롯한 공화당 소속 주지사들과 정치인들은 조 바이든 대통령의 정책 가운데 비판 여론이 적지 않은 이민 정책을 주요 대선 의제로 쟁점화하고 있다.
min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