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CD TV 패널가 상승세 전환…가동률-가격 줄다리기 본격화

입력 2024-02-18 06:31  

LCD TV 패널가 상승세 전환…가동률-가격 줄다리기 본격화
옴디아 "2월부터 상승…패널업체들 매달 1∼2% 가격인상 의도"
생산량 조절 지속…올림픽 등 '가전 특수'도 패널가 상승요인

(서울=연합뉴스) 임기창 기자 = 작년 하반기 하락세로 돌아선 액정표시장치(LCD) TV 패널 가격이 이달부터 다시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을 중심으로 한 패널 업체들이 생산량을 조절하는 가운데 올림픽 등 가전 수요 증가를 유도하는 대형 스포츠 이벤트도 여럿 예정된 터라 올해 패널 수요는 크게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
18일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작년 9월 이후 하락한 LCD TV 오픈셀(open-cell) 가격은 올해 1월 내림세를 멈췄다. 오픈셀은 모듈 공정을 거치지 않은 반제품 형태의 패널로, 원가에 가장 근접한 제품이어서 패널 가격 추이를 보여주는 지표로 쓰인다.



32인치 HD 60㎐용 오픈셀 가격은 작년 9월 39달러에서 12월 34달러로, 43인치 풀HD 60㎐용은 65달러에서 59달러로, 50인치 4K 60㎐용은 110달러에서 102달러로 떨어졌다가 이달 1달러씩 오를 전망이다.
같은 기간 55인치 4K 60㎐용은 133달러에서 124달러로, 65인치 4K 60㎐용은 177달러에서 169달러로, 75인치 4K 60㎐용은 236달러에서 228달러로 하락했다가, 이달 2달러씩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패널 제조사들은 향후 매달 1∼2% 수준의 가격 인상을 의도하고 있다고 옴디아는 전했다.
LCD TV 패널 가격은 코로나 대유행 시기 찾아온 가전제품 특수가 사라지면서 세트(완성품) 소비가 줄자 공급 과잉과 수요 부진이 겹치며 2022년 하반기 역대 최저 수준으로 하락했다.
이후 중국을 중심으로 한 제조업체들이 가격 조정을 위해 가동률을 조절하는 등 대응에 나선 데다 지난해 상반기 성수기 효과로 패널 가격은 다시 올랐으나, 3분기에는 상승세가 꺾였다.
다만 공급 과잉에 따른 가격 폭락을 한 차례 경험한 패널 제조사들이 이번에는 수요를 감안해 매우 엄격한 가동률 조정을 시행하면서 이번 하락폭은 이전보다는 크지 않았다.
옴디아는 "작년 3분기 LCD TV 브랜드와 제조사들이 주문량과 수요 예측치를 낮춘다는 신호를 보내자 패널 제조업체들은 즉각 가동률을 낮추고 낮은 재고량을 유지하는 정책을 엄격하게 유지했다"며 "그 결과 수요 부진에도 4분기 패널 가격 하락은 소폭이었다"고 말했다.
1월 홍해 사태에 따른 물류 차질, 일본 노토 대지진으로 인한 버티컬 얼라인먼트(VA) 패널용 시클로올레핀 폴리머(COP) 필름 공급 차질, 중국 춘절 연휴에 따른 패널 생산량 감소 등도 2월 패널 가격을 반등시키는 요인이 된 것으로 분석된다.



아울러 파리올림픽, 미국프로농구(NBA) 결승전, 유럽축구연맹(UEFA) 유로 2024 등 관심도가 높은 대형 스포츠 대회를 앞두고 TV 제조사들이 대면적 제품 중심으로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어 그에 따른 패널 수요 증가로 가격이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
옴디아는 올해 2분기 LCD TV 패널 수요 면적이 4천550만㎡로 최근 3년 사이 최고 수준을 기록하겠고, 3분기에는 4천880만㎡, 4분기에는 5천만㎡까지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패널 제조사들은 가동률 조절을 통해 세트 제조사들을 상대로 한 가격 협상에서 주도권을 쥐려고 할 가능성이 크지만, 가격을 지나치게 올리면 오히려 완성품 수요를 위축시키는 역효과를 낼 우려도 있어 양측의 줄다리기가 어느 선에서 균형을 찾을지에 관심이 쏠린다.
김운호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TV 제조사들이 2분기에 패널 구매량을 늘릴 것으로 예측됐으나 이미 1분기에 선행 구매했고, 시장 점유율에 욕심을 내는 중국 TV 제조사들은 추가 구입 의지도 있다"며 "예상보다 빨리 LCD TV 패널 가격이 반등했고 2024년은 가동률과 가격의 싸움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puls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