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 HBM 영업임원 "좋은 제품 갖췄으니 이제는 속도전"

입력 2024-02-21 10:17  

SK하이닉스 HBM 영업임원 "좋은 제품 갖췄으니 이제는 속도전"
신임 임원 김기태 부사장 "기술경쟁력은 기본…상용화 시간 단축이 관건"

(서울=연합뉴스) 임기창 기자 = SK하이닉스[000660]의 고대역폭 메모리(HBM) 매출 증대를 이끈 김기태 부사장이 HBM 시장 주도권 유지의 핵심 요건으로 기술 경쟁력과 함께 상용화 속도를 강조했다.
SK하이닉스에서 HBM 세일즈·마케팅을 담당하는 김 부사장은 21일 SK하이닉스 뉴스룸에 공개된 신임 임원 인터뷰에서 "고객 물량을 선제 확보해 좋은 제품을 더 좋은 조건에 판매할 수 있도록 협상하는 것이 반도체 영업의 기본"이라며 "우리는 좋은 제품을 갖췄으니 이제는 속도전"이라고 말했다.



작년 말 인사에서 임원으로 선임된 김 부사장은 글로벌 빅테크 기업을 대상으로 고객 관리 업무를 수행하며 매출 증대와 고객 파트너십 강화에 기여했고, 2022년부터는 불황 극복을 위한 다운턴 태스크포스(TF)에서 주도적 역할을 맡았다고 SK하이닉스는 소개했다.
김 부사장은 글로벌 빅테크 고객들의 제품 수요가 회복되고, 기기 자체에 인공지능(AI)을 탑재한 온디바이스 등으로 AI 활용 영역이 넓어지면서 올해 메모리 업황 상승세가 시작됐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지속적인 시장 우위를 점하려면 기술 경쟁력은 기본이고, 영업적 측면에서 TTM(Time To Market·제품이 구상되고 시장에 나오기까지 걸리는 시간)을 단축하는 것이 관건"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고성능·고용량 특성을 지닌 HBM은 메모리 반도체가 전체 시스템의 일부에 불과하다는 기존 통념을 뒤흔든 기념비적 제품"이라며 "특히 SK하이닉스 HBM의 경쟁력은 탁월하며, 높은 기술력으로 글로벌 빅테크 기업에서 앞다퉈 찾고 있다"고 말했다.
김 부사장은 "고객과 협력 관계를 미리 구축하고 시장 형성 상황을 예측하는 등 영업·마케팅 측면에서 AI 시대에 대응할 준비를 꾸준히 해왔다"며 "이를 바탕으로 회사가 누구보다 앞서 HBM 양산 기반을 구축하며 제품 개발을 진행했고 빠르게 시장을 선점할 수 있었다"고 했다.
SK하이닉스는 김 부사장이 이끄는 HBM 세일즈·마케팅 조직을 포함해 제품 설계, 소자 연구, 제품 개발 및 양산까지 모든 부서를 모아 'HBM 비즈니스' 조직을 신설하는 등 HBM 업계 1위 입지를 공고히 하고자 전사적 역량을 결집하고 있다.
김 부사장은 2022년 시작된 반도체 불황기를 '가장 힘들었던 때'로 떠올리면서 "영업 측면에서는 수익성 개선에 초점을 맞춰 HBM을 중심으로 AI 서버 및 데이터센터향 제품 위주로 판매 역량을 집중했고, 이 과정에서 당장의 이익을 좇기보다 더 멀리 보고 고객사와의 협력을 강화했다"고 말했다.
puls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