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영 PF 사업장 처리방안 마련 진통…아직 절반도 제출 못해

입력 2024-02-25 06:36  

태영 PF 사업장 처리방안 마련 진통…아직 절반도 제출 못해
마곡 CP4 사업장 대주단, 신규자금 투입·금리 인하 결정

(서울=연합뉴스) 신호경 임수정 채새롬 기자 = 태영건설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사업장 59곳의 처리방안 제출 마감 시한이 오는 26일로 다가왔지만, 사업장마다 복잡한 이해관계를 조율하지 못해 아직 절반도 방안을 제출하지 못한 것으로 파악됐다.
다만, 태영건설 PF 사업장 중 최대 규모인 마곡 CP4블록 사업장은 대주단이 신규 자금 3천700억원을 투입하기로 하고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에 미리 처리방안을 제출했다.

◇ 23일까지 10여곳 처리방안 제출…일부 경·공매 결정
25일 금융권에 따르면 23일까지 태영건설과 관련한 PF 사업장 59곳 중 10여곳의 대주단이 산업은행에 사업장 처리방안을 제출했다.
제출이 통상 마감일에 몰리는 경향을 고려하면 26일 상당수 사업장이 방안을 제출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그때까지 처리방안을 확정하지 못하는 사업장도 다수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사업장 사정에 따라 시공사를 유지하고 사업을 이어갈지, 대체 시공사를 선정할지, 사업을 이어간다면 추가 자금을 어떻게 조달할지 등 문제가 간단치 않은 탓이다.
특히 59개 중 18개의 브릿지론 단계 사업장의 경우 경·공매를 결정하면 일부 채권자가 원금 회수가 어려운 상황이 될 수 있다는 것이 걸림돌이다.
한 사업장 대주단 관계자는 "미착공 브릿지론 사업장의 경우 경·공매를 결정하면 선순위 채권자야 자금 회수가 가능하지만, 후순위 채권자들은 공사를 조금만 더 진행하면 회수가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고 전했다.
현재까지 처리방안을 제출한 곳 중에서는 경·공매 방침을 정한 사업장이 일부 포함된 것으로 파악됐다.
채권단 관계자는 "최종적으로 브릿지론 사업장 18개 중 30∼50% 정도, 즉 사업장 10곳 정도가 경·공매를 결정하고 나머지는 사업을 이어갈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산업은행은 사업장별로 사업 진행 상황과 대주단 구성이 달라 당초 일정 대비 처리방안 제출이 지연되고 있지만, 대부분의 사업장이 이달 말까지 처리방안을 제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산은 관계자는 "26일까지로 정해져 있는 마감 시한을 추가로 연장하지는 않을 방침"이라며 "이날까지 처리방안을 제출하지 않더라도 따로 페널티는 없지만, 정리방안을 늦게 수립할수록 각종 비용이 커지기 때문에 사업장 입장에서도 빠른 제출이 필요하다는 점을 들어 제출을 독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태영건설 실사법인은 이 처리방안을 반영해 태영건설 실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 마곡 CP4 대주단 추가자금 3천700억원 투입…금리 낮춰
태영건설의 부동산 PF 사업장 중 최대 규모인 마곡 CP4 사업장은 신규 자금 지원을 처음으로 결정하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처리방안을 23일 산은에 제출했다.
이 사업은 마곡 CP4구역에 지하 7층~지상 11층, 연면적 약 46만㎡ 규모의 복합 시설 '원웨스트 서울'을 짓는 사업으로, 준공을 위해서는 3천700억원의 추가 자금이 필요한 상황이다.
공정률 70% 시점부터 태영건설의 자체자금으로 공사를 해야 하지만, 태영건설이 워크아웃으로 자금을 투입할 수 없게 되면서 추가 출자가 요구됐다.
교보생명, 신한은행, 산업은행 등 대주단은 해당 사업장의 분양 리스크가 적고 사업성이 보장된 만큼 추가 자금을 투입하자는 데는 공감대를 형성했지만, 3천700억원을 어떤 비율로 분담할 것인지에 대해 합의를 이루지 못하고 있었다.
특히 지역 단위 신협이 다수 포함된 탓에 추가 출자 결정이 미뤄지자 신한은행이 참여하지 못하는 대주단 몫을 부담하겠다는 뜻을 밝히면서 논의가 급물살을 탔다.
대주단 관계자는 "신한은행이 3천700억원을 전액 부담하겠다는 것은 아니고, 불확실성 제거를 위해 플랜B를 마련한 것"이라며 "다른 대주단도 선순위를 유지하기 위해 모두 출자에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추가 자금에 대한 금리 수준 역시 대주단이 시행사 측에 기존에 제시한 것보다 낮아졌다.
대주단은 당초 롯데건설이 조성하는 PF 펀드의 금리를 활용해 8.5%에 수수료 1.0%를 추가한 9.5%를 금리로 제시했으나, 태영건설이 과도한 금리라며 반발하자 23일 산은에 제출한 처리방안에는 금리 7.5%에 수수료 1.0%를 추가한 8.5%로 조건을 수정했다.
대주단 관계자는 "처리방안에 담긴 금리 등은 구속력이 없어서 태영건설 측과 아직 논의가 남아있다"고 설명했다.
shk999@yna.co.kr, sj9974@yna.co.kr, srcha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