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방첩기관, SNS 연재만화서 외국컨설팅사 '간첩 활동' 부각

입력 2024-02-26 11:47  

中방첩기관, SNS 연재만화서 외국컨설팅사 '간첩 활동' 부각
반간첩법 강화 속 업체 조사 이어 만화로 경각심
관영지 "컨설팅사는 빈번한 간첩 접근 경로"…투자유치와 '엇박자' 지적도


(베이징=연합뉴스) 정성조 특파원 = 지난해 반(反)간첩법 강화와 함께 미국 등 해외 컨설팅업체들에 대한 강도 높은 조사를 벌인 중국 방첩당국이 이번에는 모바일 메신저를 통해 외국 컨설팅업체와 '간첩'을 연결 짓는 만화를 게시하면서 경각심을 불러일으켰다.
26일 관영 글로벌타임스에 따르면 중국 국가안전부는 전날 위챗(微信·중국판 카카오톡) 공식 계정에 올린 만화 '비밀특별수사팀' 최신 회차에서 중국 광물 자원 간첩 사건을 수사하던 방첩 당국 요원이 엘리트 대학 졸업생으로 신분을 위장하고 '검은 손'(간첩)이 근무하는 정보 컨설팅업체에 취업한다는 내용을 그렸다.
중국 요원은 우여곡절 끝에 회사 동료의 신임을 얻지만, 밤늦게 문서고에서 회사의 기밀 전문가 정보를 조사하려다 그를 위협으로 보고 경계해온 다른 동료에 의해 붙잡힌다.
글로벌타임스는 "이 흥미진진한 만화 시리즈의 스릴 있는 반전은 반간첩 작전에서 언더커버(잠입 수사)가 어떻게 이뤄지는지 생생히 묘사한다"며 "이는 컨설팅업체가 외국 간첩 활동의 가장 빈번한 접근 방식 중 하나임을 보여주는 것이기도 하다"고 주장했다.
매체는 이어 "글로벌타임스가 접촉한 전문가들은 만화의 목적이 핵심 광물 자원의 안전을 보장하는 것이 국가 안보의 필수적인 부분이고, 글로벌 희토류 경쟁에 잠입과 뇌물, 간첩 활동이 관련돼있다는 점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글로벌타임스는 "대중의 인식은 작년 7월 1일 개정 반간첩법이 시행된 후 특히 강화됐다"면서 "이 만화는 독자들이 간첩과 국가 안보의 중요성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해외 컨설팅업체들은 중국에 투자할 외국 기업들에 대한 현지 정보 조사 등을 주요 업무로 삼았고, 미국 베인앤드컴퍼니 등 유명 업체가 중국에 진출해 사무소를 개설하고 영업해왔다.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외신은 중국 당국이 2020년께부터 미국 컨설팅업체를 단속했지만 초기에는 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과 국가통계국, 상무부 등이 개입해 '선을 넘는' 사회 조사 활동에 경고하는 선이었다고 전했다. 그러면 경고를 알아들은 업체는 더 주의하면서 활동했고, 중국도 달리 처벌을 발표하지는 않았다는 것이다.
그러나 당정의 '안보 우선' 기조 속에 단속 주도권이 국가안전부로 넘어가면서 작년부터 컨설팅업체 강제 수사가 잇따랐다.
중국 공안은 지난해 3월 미국 기업실사업체 민츠그룹의 베이징 사무소, 4월에는 베인앤드컴퍼니의 상하이 사무소를 급습했다. 5월에는 컨설팅업체 캡비전이 압수수색 대상이 됐다. 일본 제약사 직원이 간첩 혐의로 구속된 일도 있었다.
미국은 재닛 옐런 재무장관의 방중 등을 계기로 중국의 컨설팅업체 강제 조사 문제를 거론하기도 했으나 중국은 수용하지 않았다.
일각에서는 이런 분위기가 강화된 반간첩법 등과 맞물려 해외 투자자들이 중국을 꺼리게 만든다는 우려도 나온다.
외국인 투자 유치의 중요성을 강조해온 중국 지방정부 당국자들은 별도로 컨설팅업체를 찾아가 달래기에 나서기도 했지만 국가안전부 등 안보라인이 간첩 대응 의지를 꾸준히 천명하고 있어 '엇박자'라는 지적도 제기된다.
xi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