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 등 7개 첨단전략특화단지 전력 적기 공급 나선다

입력 2024-02-27 11:00  

용인 등 7개 첨단전략특화단지 전력 적기 공급 나선다
산업부, '특화단지 전력공급 유관기관 TF' 발족식



(서울=연합뉴스) 김동규 기자 = 정부가 경기 용인 등에 조성하는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에 필요한 전력을 적기에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관계기관이 참여하는 전담반(TF)을 발족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7일 서울 서초구 한전 아트센터에서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전력공급 유관기관 TF' 발족식을 열고 킥오프 회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지난해 12월 열린 제4차 국가첨단전략산업위원회에서 경기 용인·평택, 경북 구미, 충북 청주 등 7곳에 조성 예정인 국가첨단전략산단에 대한 전력공급 계획을 심의한 바 있다.
정부는 7개 특화단지에 총 15기가와트(GW) 이상의 전력 공급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보고, 특화단지별 전력공급 계획을 짰다.
특히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세계 최대 시스템반도체 클러스터로 조성하는 용인 특화단지에는 10GW 이상의 전력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돼 대규모 설비 신설 등 특단의 대책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산업부는 2037년까지 산단 내 액화천연가스(LNG) 발전을 통해 3GW를 공급하고, 서해안 초고압 직류망 등 장거리 송전선로를 통해 2037년 이후 7GW 이상을 확보해 공급하기로 했다.
산업부는 이를 위해 '국가기간 전력망 확충 특별법'을 제정해 전력망 적기 건설을 위한 국가지원체계를 도입하고, 유관기관 간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 특화단지 신규 선정 시 전력공급 여건과 계획을 사전에 검토하는 체계를 확립하고, 올해 상반기 바이오 특화단지 선정부터 적용하기로 했다.
이날 회의에는 산업부를 비롯해 국토교통부, 환경부 등 관계부처와 용인시, 한국전력, 동서발전, 남부발전, 서부발전, 한국토지주택공사(LH), 용인일반산업단지㈜,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의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앞으로 신속한 인허가 등 특화단지의 전력 적기 공급을 위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회의에서는 특화단지 가운데 가장 많은 전력이 필요한 용인 특화단지에 대한 '용인 반도체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전력공급 사전 업무협약' 체결식도 진행됐다.
최남호 산업부 2차관은 "첨단산업의 초격차 유지를 위해서는 안정적인 전력 인프라가 필수적"이라며 "이번 TF 발족을 계기로 관계부처와 지방자치단체, 기업, 한전 등 관계기관이 원팀이 돼 속도감 있게 전력 인프라 구축에 나서달라"고 말했다.
dkkim@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