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K·홈플러스, 8천억원 재융자 진행…자금난 우려 '불 끄기'

입력 2024-02-27 11:36  

MBK·홈플러스, 8천억원 재융자 진행…자금난 우려 '불 끄기'
단기차입 3천억원 6월 만기·인수금융 등 5천억원 10월 만기
홈플러스 "매출 성장세로 손실 줄어…상반기에 재융자 마무리될 것"

(서울=연합뉴스) 성혜미 기자 = 사모펀드(PEF)인 MBK파트너스가 7조2천억원에 인수한 홈플러스가 올해 만기가 돌아오는 차입금 8천억원의 재융자(리파이낸싱)를 진행하면서 자금난 우려가 제기됐다.
이에 홈플러스는 27일 보도자료를 통해 "차입금 리파이낸싱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며 불 끄기에 나섰다.

홈플러스는 "단기 차입금 3천억원이 올해 6월 말 만기이고 약 5천억원대의 인수금융과 운영자금 등이 포함된 차입금의 만기도 올해 10월 도래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상반기 중에 차입금에 대한 리파이낸싱 작업이 모두 마무리될 것"이라며 "기존 점포들이 18개월 연속 플러스 매출 성장세를 보이는 등 실적 개선이 이뤄지고 있어 일부 차입금 상환이 예정돼 있고 국내 금융기관으로부터 차환 확약도 받았다"고 강조했다.
홈플러스는 2022년 '레고랜드 사태'로 단기자금 조달이 어려워지자 메리츠증권에서 3천억원을 차입했다.
MBK파트너스와 홈플러스는 해당 차입금 만기를 앞둔 작년 말 메리츠증권과 리파이낸싱 협상을 벌이다 합의점을 찾지 못해 일단 오는 6월까지 만기를 연장한 상태다.
차입금 3천억원의 리파이낸싱 협상이 길어지자 시장에서는 오는 10월 말 도래하는 1·2순위 인수금융 등 차입금 5천여억원에 대한 우려까지 더해졌다.
MBK는 2013년 블라인드 3호 펀드를 조성해 2015년 9월 영국 대형마트 기업 테스코로부터 7조2천억원을 들여 홈플러스를 인수하면서 4조3천억원을 인수금융으로 충당했다.
MBK는 경기 안산점 등 20여개 홈플러스 점포를 폐점 또는 매각 후 재임차(S&LB) 방식으로 매각해 마련한 자금으로 인수금융을 갚아 현재 5천억여원을 남겨둔 상황이다.
홈플러스는 신선식품을 앞세운 '메가푸드마켓'으로 리뉴얼한 24개점 매출이 평균 24.5% 늘고, 홈플러스 온라인 매출이 지난 5년간 연평균 20% 정도 증가했다며 리파이낸싱 작업에 자신감을 나타냈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매출이 성장하고 있어 영업손실 규모도 줄 것"이라며 "리파이낸싱과 관련해서는 구두 합의를 하고 계약서 작성을 앞둔 상태"라고 말했다.
2월 결산법인인 홈플러스는 2021년과 2022년 회계연도에 각각 1천335억원과 2천602억원의 영업손실을 냈다.
한국신용평가는 작년 2월 말 홈플러스 경쟁력이 약화했고 실적 개선이 쉽지 않은 상황이라며 기업어음·단기사채 신용등급을 기존 A3+에서 A3로 내렸다.
당시 한신평은 "대형마트 업계에서 경쟁력이 약화했다"며 "자산 매각을 통해 인수금융을 상환하면서 절대적인 차입금 규모는 감소했지만, 재무 안전성은 개선되지 않고 있다. 부동산 경기 침체로 자산 매각 여건도 저하된 상태"라고 지적했다.
MBK는 홈플러스 인수 후 9년째 매각 등의 엑시트(투자금 회수)를 하지 못하고 있다.
유통업계와 자본시장에선 홈플러스가 지난 달 인사에서 MBK 김광일 부회장을 대표이사 부회장직에 임명하자 매각 등의 엑시트(투자금 회수)를 위한 포석으로 풀이했으나 온라인쇼핑 급성장으로 대형마트 인기가 식어 매각 작업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홈플러스는 이번 주 신용평가를 앞두고 있다.
noano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