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온가스로 등 차세대 원전 민관합작 개발…하반기 전략 발표

입력 2024-02-27 16:00  

고온가스로 등 차세대 원전 민관합작 개발…하반기 전략 발표
정부, '차세대 원자로 민관협력 추진전략' 발표
기업 협의회·연구조합 운영…전문인력 연구센터 연내 설립



(서울=연합뉴스) 조승한 기자 = 정부가 고온가스로, 용융염 원자로 등 차세대 원자로의 상용화를 노형 별로 민·관 합작 프로젝트를 통해 추진한다.
올해 하반기에는 노형별 맞춤형 개발 전략을 발표하고, 민간 원자력 혁신 생태계 강화를 위한 연구조합, 전문인력 양성센터도 연내 설립한다.
정부는 27일 제11차 원자력진흥위원회를 열어 이런 내용의 '차세대 원자로 민·관 협력 추진전략'을 발표했다.
정부는 우선 혁신형 소형 모듈원자로(SMR)를 비롯해 고온가스로, 용융염 원자로, 소듐냉각고속로와 같은 차세대 원전 후보로 꼽히는 원자로들은 노형마다 정부와 민간이 함께 개발하는 프로젝트를 통해 실증하고 상용화 기반을 만들기로 했다.
이중 고온가스로 개발 프로젝트에는 2027년까지 4년간 국고 295억원, 민간 255억원을 투입해 원자로 기본설계를 완료하고 이후 민간 주도 사업화를 지원하기로 했다.
고온가스로는 세라믹 피복입자 핵연료를 사용하고 흑연을 감속재로, 헬륨을 냉각재로 사용하는 원자로로 전력 생산 효율이 높고 수소 생산과 공정용 열 공급에도 활용할 수 있다.
이들 차세대 원자로의 상용화를 위한 사업화 지원 전담 기관도 새로 설립하기로 했다.
또 올해 하반기까지 노형 별 맞춤형 시장 선점 전략을 담은 '차세대 원자로 기술개발 및 혁신 전략'을 발표한다.
시장 수요에 맞춰 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기업 참여 협의회를 운영하고 정부가 기술과 연구개발(R&D) 예산을 공급해 민간 투자를 늘린다는 게 정부 목표다.
기술협력, 기술사업화, 규제 대응을 공동 추진하는 차세대 원자로 연구조합도 설립해 이들 원자로 상용화에 필요한 규제 체제를 선제적으로 마련하고, 해외 선진국과 국제기구 기술 인정 프로그램에도 참여하기로 했다.
인력 양성을 위해서는 올해 세워질 전문인력 양성센터에 원자력 융복합 전공과목을 개설하는 한편, 경주 감포에 설립 중인 문무대왕과학연구소를 거점으로 한 글로벌 원자력 공동캠퍼스 설립도 추진한다.
이외에도 국내 우수한 대형 연구시설과 시험 부지를 활용해 국내외 연구소와 기업 간 공동연구를 돕기로 했다.

shj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