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네갈 대통령 "7월께 대선…임기연장 안해"

입력 2024-02-27 20:52  

세네갈 대통령 "7월께 대선…임기연장 안해"
대선 일방적 연기했다가 위헌 결정으로 번복


(요하네스버그=연합뉴스) 유현민 특파원 = 마키 살 세네갈 대통령이 우기가 시작되기 전인 7월께 연기된 대통령 선거가 치러질 것이라고 말했다고 AP통신이 2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살 대통령은 전날 시작된 국민대화에서 이같이 밝히고 자신은 헌법상 임기가 끝나는 4월 2일 예정대로 퇴임하겠다는 약속을 재확인했다. 또 이 행사에서 새로운 대선 날짜를 합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합의가 이뤄지면 선거 날짜를 바로 잡겠다"면서도 "그렇지 않으면 4월 이후의 내 후임자를 찾도록 헌법위원회에 요청하겠다"고 말했다.
연기된 대선의 새 일정 논의를 위해 이틀간 일정으로 소집된 이번 국민대화에는 일부 대선 후보와 정당, 시민사회·종교 단체 등이 참석했다.
그러나 헌법위원회가 승인한 대선 후보 19명 중 15명과 일부 시민단체는 조속한 대선 실시를 요구하며 국민대화 참여를 거부했다.
살 대통령은 애초 이달 25일로 예정된 대선을 3주가량 앞둔 3일 대국민 연설을 통해 돌연 대선을 연기하겠다고 발표했다.
이어 세네갈 의회도 이틀 뒤 대선을 12월 15일로 연기하고 후임자가 임명될 때까지 살 대통령을 유임시키는 법안을 의결했다.
이후 세네갈에서는 대선 연기에 반대하는 시위가 잇따랐고 경찰의 강경 진압 과정에서 시위자 3명이 숨지는 등 혼란이 이어졌다.
이에 헌법위원회는 지난 15일 대통령과 의회의 대선 연기와 대통령 임기 연장을 위헌으로 결정하고 당국에 조속한 대선 실시를 요구했다.
살 대통령은 헌법위원회의 위헌 결정 이튿날 "대선 조직을 위해 필요한 협의에 지체 없이 나설 것"이라며 헌법위원회의 결정을 이행하겠다고 입장을 바꿨다.
그는 또 이날 행사에서 "28일 각료회의에서 2021년 이후 발생한 정치적 시위와 관련된 행위에 대한 일반 사면 법안을 의회에 제출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정치권을 진정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야당 파스테프(PASTEF)의 우스만 송코 대표와 같이 수감 중인 야당의 주요 정치인이 혜택을 받을 수 있을지는 분명하지 않다고 AP통신은 짚었다.
hyunmin623@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