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극단주의' 美대선 쟁점 부상…"유권자, 경제보다 더 걱정"

입력 2024-02-28 10:21  

'정치 극단주의' 美대선 쟁점 부상…"유권자, 경제보다 더 걱정"
현지 여론조사…"극단주의 대처, 바이든이 트럼프보다 낫다"
바이든 지지율 37%로 재임 기간 최저치 근접

(서울=연합뉴스) 김문성 기자 = 올해 11월 미국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유권자들 사이에 정치적 극단주의가 가장 큰 걱정거리로 떠오르고 있다는 현지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로이터 통신은 지난 23~25일(현지시간) 여론조사업체 입소스와 함께 성인 1천2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온라인 여론조사에서 응답자의 21%가 미국이 직면한 가장 큰 문제로 '정치적 극단주의 또는 민주주의에 대한 위협'을 꼽았다고 27일 보도했다.
이는 '경제'(19%)와 '이민'(18%)이라는 답변보다 높은 수준이다.

이번 여론조사에서 재선을 노리는 조 바이든 대통령과 같은 민주당원인지, 공화당의 유력 대선주자인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과 같은 공화당원인지에 따라 응답자의 시각차가 컸다.
민주당원들은 극단주의(44%)를 가장 큰 문제로 지적한 반면 공화당원들은 이민(38%)을 꼽았다.
무소속인 응답자들은 극단주의를 가장 크게 우려했으며 그다음으로 이민, 경제 순이었다.
이처럼 극단주의 문제가 부상한 것은 트럼프 전 대통령의 영향이 큰 것으로 분석됐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자신에 대한 4건의 형사 기소가 정치적 동기에서 비롯됐으며 2020년 대선에서 자신이 패배한 것은 선거 사기라는 주장을 고수하고 있다.
대선 사기 주장에 동조하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일부 지지자들이 2021년 1월 6일 연방의회 의사당 건물에 난입하는 사건도 벌어졌다.

전체 응답자 가운데 34%는 바이든 대통령이 극단주의에 더 잘 대처할 수 있다고 답변해 트럼프 전 대통령을 꼽은 응답자 31%보다 많았다.
그러나 경제 문제에 누가 더 잘 대처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트럼프 전 대통령(39%)이 바이든 대통령(30%)보다 더 많은 선택을 받았다.
이번 조사에서 바이든 대통령에 대한 지지율은 한 달 전보다 1%포인트 하락한 37%로 재임 기간 최저치에 근접했다고 로이터 통신은 전했다.
kms1234@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