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약고' 몰도바 친러지역 러시아에 "도와달라"

입력 2024-02-28 23:38  

'화약고' 몰도바 친러지역 러시아에 "도와달라"
트란스니스트리아, 몰도바 관세 조치에 러시아 개입 호소


(모스크바=연합뉴스) 최인영 특파원 = 옛 소련 국가 몰도바의 친러시아 지역이 친유럽 몰도바 정부에 경제 봉쇄를 당하고 있다며 러시아에 도움을 요청, 이 지역 긴장이 고조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AFP 통신 등에 따르면, 몰도바의 친러 분리주의 지역인 트란스니스트리아(러시아명 프리드네스트로비예)는 28일(현지시간) 특별 회의를 열고 러시아 의회에 도움을 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트란스니스트리아는 몰도바 정부가 최근 관세를 이용한 '경제 전쟁'을 일으켰다면서 러시아의 개입을 요청했다.
이들은 트란스니스트리아에 러시아 시민 22만명 이상이 영구 거주하고 러시아가 이 지역 드네스트르강에서 평화유지 활동을 한 적 있다는 점 등을 들어 러시아에 보호 조치를 요구했다.
또 유엔, 독립국가연합, 유럽의회 등 국제기구에도 몰도바와 트란스니스트리아의 갈등이 커지는 것을 막아달라고 호소했다.
트란스니스트리아는 몰도바와 우크라이나의 국경을 따라 길쭉하게 형성된 지역으로, 옛 소련이 붕괴한 이후 친러시아 세력의 통제를 받지만 국제적으로는 몰도바의 일부로 인정된다.

이들은 몰도바가 올해 초 트란스니스트리아로 수출되는 상품에 관세를 도입하고, 몰도바 정부가 통제하는 구간을 통해서만 운송하도록 제한해 경제적 압박을 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트란스니스트리아 자치정부의 세르게이 오볼로닉 경제부 장관은 이 조치로 트란스니스트리아 경제 생산량의 약 10%에 해당하는 비용이 발생한다고 주장했다.
바딤 크라스노셀스키 트란스니스트리아 수장과 이 지역 의원, 관리들이 모두 참여한 특별 회의가 열린 것은 역대 7번째일 정도로 드문 일이라고 AFP 통신은 설명했다.
최근 이 회의가 열린 것은 2006년이다. 당시 회의에서는 트란스니스트리아를 분리독립해 러시아와 통합하기 위한 국민투표를 하기로 했고 실제 투표 결과 97%가 러시아와 통합에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년 전 러시아가 '특별군사작전'으로 우크라이나를 공격한 이후 서방 국가들은 트란스니스트리아에서 2006년 당시와 비슷한 움직임이 다시 나올 수 있다고 우려해왔다.
특히 몰도바는 러시아가 트란스니스트리아를 이용해 우크라이나 남부 오데사 방향으로 새로운 전선을 형성할 가능성을 제기했다.
전날 트란스니스트리아의 회의 개최 소식이 알려지자 몰도바 언론에서는 '트란스니스트리아를 러시아 일부로 인정해달라'는 호소가 채택될 것이라는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트란스니스트리아에 무료로 가스를 공급하고 약 1천500명의 군인을 주둔시킨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와 몰도바가 이 지역을 공격할 경우 심각한 결과를 초래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abbi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