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美외교장관회담…조태열 "대북규탄·우크라지원에 한몸"(종합)

입력 2024-02-29 07:42  

韓美외교장관회담…조태열 "대북규탄·우크라지원에 한몸"(종합)
블링컨 "한미파트너십 양자·지역·세계 현안서 강력"
한미선거국면 북한발 위협 맞선 한미·한미일 공조 논의



(워싱턴=연합뉴스) 조준형 특파원 = 한미 외교장관은 28일(현지시간) 워싱턴 D.C. 국무부에서 회담을 갖고 최근 대남 위협 언사의 수위를 높여가고 있는 북한의 도발에 대한 공조 방안 등 현안을 논의했다.
조태열 외교부 장관과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은 이날 국무부 청사에서 만나 한국 4월 총선과 미국 11월 대선이 열리는 올해 북한이 각종 도발의 수위를 높일 가능성 등과 관련해 한미, 한미일간 긴밀한 공조로 대응할 필요성 등을 논의했다.
북한이 남북관계를 적대적 국가 관계로 재규정하는 한편, 일본에 대해서는 정상회담 가능성을 언급하며 접근하는 등 '갈라치기' 움직임을 보이는 데 대해서도 평가를 공유하고 대응 방안을 논의했을 것으로 보인다.
언론에 공개된 모두발언을 통해 조태열 장관은 "한미는 대러시아 탄약 수출 등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결의를 위반하는 북한의 점점 더 도발적인 언행을 규탄하는데 있어 일치돼 있다"며 양국의 공조에는 "빛 샐 틈도 없다"고 말했다.
조 장관은 "우리는 우크라이나 지원에 있어 계속 함께 하고 있고, 예멘 후티 반군의 공격을 비난하는 데 단결하고 있으며, 아덴만에서 항해 권리와 자유를 지키기 위해 함께 노력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이어 "한미일 3국간 협력 강화는 공동의 안보 문제를 해결하고, 인도태평양의 안정을 촉진하고, 번영을 증진하는 데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또 블링컨 장관은 한미 양국의 파트너십이 양자관계, 지역, 글로벌 현안 모두에서 한층 더 강력해져 있다면서 이는 "한국의 특별한 리더십에 크게 기인한다"고 말했다.
블링컨 장관은 이어 "우리는 여기 미국과 한국에서 양국민을 위해 더 큰 기회를 만들기 위해 함께 노력할 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거의 모든 중요한 도전에 맞서 공조하고 있다"고 말했다.
블링컨 장관은 이어 한국이 차기 민주주의 정상회의를 개최하기로 한 데 대해 감사의 뜻을 표하면서 자신이 직접 회의 참석을 위해 방한하길 고대한다고 밝혔다.
올해 11월 대선에서 재선을 노리는 조 바이든 대통령이 선거 운동 일정으로 인해 직접 참석하지 못할 경우 자신이 대리 참석할 가능성을 거론한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 1월 조 장관이 취임한 이후 두 장관이 직접 만나 양자 회담을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앞서 조 장관과 블링컨 장관은 지난달 전화 통화를 했고, 지난 22일 주요 20개국(G20) 외교장관회의 계기에 리우데자네이루에서 한미일 3자 외교장관 회담을 진행했다.
이날 회담에는 한국 측에서 조현동 주미대사, 이준일 북핵외교기획단장, 이동열 국제안보대사, 미국 측에서는 커트 캠벨 국무부 부장관 등이 배석했다.
jhch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