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대뉴질랜드인, 8천㎞ 캐나다 달리기 횡단…"소아암 기금 모금"

입력 2024-03-02 11:16  

30대뉴질랜드인, 8천㎞ 캐나다 달리기 횡단…"소아암 기금 모금"


(밴쿠버=연합뉴스) 조재용 통신원= 부모를 암으로 잃은 뉴질랜드인 남성이 소아암 기금 모금을 위해 나선 캐나다 횡단 달리기가 곧 완주에 이르러 화제다.
1일(현지시간) CTV에 따르면 뉴질랜드 국적의 존 냅스(32) 씨가 300여일에 걸친 캐나다 동서 횡단 달리기를 성공적으로 마치고 최종 목적지인 서부 브리티시 컬럼비아주 주도(州都) 빅토리아 도착을 눈앞에 두고 있다.
그는 전날 밴쿠버에 도착, 브리티시 컬럼비아 아동병원을 방문했다. 켄 심 시장은 시청에서 그를 맞기도 했다.
냅스는 지난해 3월 초 대서양 연안의 뉴펀들랜드주 세인트존스를 출발, 서부를 향해 매일 7시간씩 달렸다.
그동안 캐나다를 동서로 횡단한 거리는 총 8천㎞를 넘는다. 캐나다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나라다.
냅스가 달리는 목적은 소아암 환자를 위한 기금 마련이다. 시작할 때 목표액은 6만 캐나다달러(약 5천910만원)였지만 지금까지 9만 캐나다달러를 모금, 목표를 '초과 달성'했다.
모금액은 캐나다와 뉴질랜드의 소아암 재단에 기부할 예정이다. 그때까지 최종 모금액을 10만 캐나다달러로 채워 전달할 계획이다.
그동안 여정에 대해 냅스는 "육체적으로 엄청나게 힘든 도전이었다. 특히 겨울철 중부 평원 프레리 지대와 로키산맥을 넘을 때 더 그랬다"면서도 가는 곳마다 몰려든 주민들의 격려와 친절한 환대에 힘을 얻었다고 했다.
달리기를 결심한 것은 부모를 모두 암으로 잃고 난 뒤였다. 2020년 아버지가 피부암으로, 바로 다음 해 어머니까지 대장암으로 돌아가시자 정신적 깨우침을 얻었다고 한다.
그는 "가족이 암을 선고받았을 때 절망감과 고통 속에서 절실한 것은 희망과 위안, 기쁨을 찾고 견디며 살아가는 일"이라고 말했다.
냅스는 캐나다의 영웅이자 위인으로 추앙받는 테리 폭스도 큰 동기를 주었다고 소개했다.
만능 운동선수였던 폭스는 18살이 되던 1977년 무릎뼈 속 암인 골육종 진단을 받고 오른쪽 다리를 절단하게 됐다.
불운을 겪으면서 그는 암에 대한 연구와 관심이 절실하다고 깨닫고 1980년 의족을 달고 캐나다를 횡단, 암 환자 기금 모금을 위한 '희망의 마라톤'에 나섰다.
국민적 스타로 달리기를 이어갔으나 도중 암이 재발해 143일 만에 중단했고, 1981년 암이 폐까지 전이되면서 그는 끝내 숨졌다.
이번에 냅스는 폭스가 지나간 같은 코스를 달리기도 했다. 도시를 지날 때는 주민들이 옆에서 함께 달려주기도 했다고 한다.
캐나다 소아암 재단의 앵글 라말로 사무총장은 냅스에 대해 "진정으로 멋진 사람"이라며 "그의 마음은 올바른, 바로 그곳에 있다"고 표현했다.
달리는 동안 냅스는 소셜미디어를 통해 여정을 소개하기도 했다. 그는 "캐나다를 건너 달리는 동안 수많은 사람이 다가와 자신과 가족들이 암을 겪은 사연을 전했다"며 "서로를 나누며 우리는 함께 감동했다"고 소개했다.
jaeych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